두 기기 동시 사용은 불가…서로 다른 카드 등록해야

[더팩트|이상빈 기자] 애플이 마침내 티머니 교통카드를 아이폰과 애플워치에서도 쓸 수 있게 하면서 궁금증도 같이 생겨나고 있다.
2023년 3월 애플이 애플페이를 국내에 야심차게 도입한 이후 다방면에서 활용도를 높여갔지만 유독 대중교통과는 거리를 둬 왔다.
22일부터 애플 지갑 앱에 교통카드 항목을 추가했고, 티머니를 선택하도록 하면서 국내에서도 아이폰과 애플워치 등 모바일 기기로도 실물이 아닌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게 가능해졌다.
애플은 교통카드 등록 사용과 맞물려 증가하는 사용자들의 의문을 해결해 주고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대표 질문과 답변을 내놓았다.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첫 번째는 '아이폰과 애플 워치에 같은 티머니 카드를 추가할 수 있냐'는 것이다. 하나의 티머니 카드는 한 대의 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폰에 추가된 티머니 카드를 애플 워치로 옮기려면 워치 앱을 사용하면 된다.
아이폰과 애플 워치에서 동시에 티머니 카드를 사용하랴면 각 기기에 사로 다른 카드를 추가해야 한다.
두 번째는 '애플 페이에서 후불제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하냐'는 것이다. 신용카드에 포함된 교통카드 기능 및 후불제 교통카드는 애플 지갑에서 지원되지 않는다.
세 번째는 '아이폰 또는 애플 워치에 담긴 교통카드를 편의점 같은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냐'는 것이다.
'익스프레스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다. 일부 가맹점에서는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네 번째는 '애플 페이 외에 티머니 카드를 충전하는 방법은 어떤 것인가'이다.
애플 페이 외 방법으로 티머니 카드를 충전하려면 iOS용 모바일 티머니 앱을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해야 한다.
pkd@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