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AG 3연패 도전' 황선홍 감독 "바레인 태국 쿠웨이트 상대 조 1위 목표"

  • 스포츠 | 2023-07-28 06:44

27일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조추첨 후 계획 밝혀
9월 19일 쿠웨이트와 첫 경기...E조 1위 목표로 AG 3연패 시동


오는 9월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나서는 황선홍 감독은 조 1위를 목표로 아시안게임 3연패 목표를 이루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사진은 아시안게임 최종 명단을 발표할 당시의 황선홍 감독./KFA
오는 9월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나서는 황선홍 감독은 조 1위를 목표로 아시안게임 3연패 목표를 이루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사진은 아시안게임 최종 명단을 발표할 당시의 황선홍 감독./KFA

[더팩트 | 박순규 기자] "조 1위로 올라가야 토너먼트에서 유리함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1위를 목표로 조별리그를 치르겠다."

아시안게임 3연패에 도전하는 황선홍 한국 아시안게임 감독이 27일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조추첨에서 바레인 태국 쿠웨이트와 E조에 편성되자 '조 1위 통과'를 1차 목표로 삼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황선홍호는 조 추첨 결과 9월 19일 쿠웨이트와 첫 경기를 시작으로 21일 태국, 24일 바레인을 차례로 상대한다. 경기는 모두 항저우 인근인 진화시 진화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지난달 황선홍호가 중국 원정을 떠나 중국과 두 차례 평가전을 치렀던 장소로 우리에게는 익숙하다.

조 추첨 직후 대한축구협회를 통해 조 편성 결과에 대한 소감과 계획을 밝힌 황선홍 감독은 "이제부터 상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야겠지만 조별리그에서 만나는 팀들은 모두 비슷한 수준의 팀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우선 만나야 할 팀들을 전력 분석하는 게 첫 번째다. 모든 팀이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준비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우승 경쟁을 펼칠 후보에 대해서는 일본과 우즈베키스탄, 사우디 아라비아를 꼽으면서 "이런 국가들과 우승을 두고 경쟁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매 경기에 집중해 준비할 생각이다"고 답했다. 황선홍호는 8월에 짧은 소집 훈련을 갖고 9월에는 완전체로 대회를 준비한다.

한국 남자축구는 2014 인천아시안게임,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에 이어 오는 9월 열리는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3연패에 도전한다. 지난 대회 우승을 차지한 한국은 1번 포트에 속해 같은 포트에 속한 개최국 중국과 일본, 베트남, 북한, 우즈베키스탄을 피하게 됐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이 함께 들어간 B조도 피한 한국은 중동의 두 팀(바레인, 쿠웨이트)과 동남아의 강호 태국을 만나게 됐다.

오는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노리는 황선홍 감독은 8월 짧은 소집훈련을 갖고 9월 결전의 장소로 떠나 태국 바레인 쿠웨이트와 조별리그 경기를 갖는다./KFA
오는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노리는 황선홍 감독은 8월 짧은 소집훈련을 갖고 9월 결전의 장소로 떠나 태국 바레인 쿠웨이트와 조별리그 경기를 갖는다./KFA

이번 대회에는 총 23개 팀이 본선에 나서 6개 조로 나뉘어 16강 토너먼트 진출을 다툰다. D조만 3팀이 들어갔고, 나머지 5개 조(A,B,C,E,F조)에는 4팀씩 배정됐다. 각 조 1,2위 12팀이 자동으로 16강에 오르고 각 조 3위 중 성적이 좋은 4팀이 합류해 16팀 녹다운 토너먼트 방식으로 우승을 가리게 된다.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는 규정상 23세 이하 선수들이 출전하지만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사태로 1년 연기되는 바람에 24세 이하 대표팀이 출전한다. 총 22명의 최종 엔트리 중 연령 제한과 상관없이 뽑을 수 있는 와일드카드는 3명이다. 3회 연속 금메달을 노리는 대한민국 남자 대표팀은 지난 14일 최종 엔트리를 확정했다.

여자 대표팀은 홍콩, 필리핀, 미얀마와 E조에 속했다. 지난 대회 동메달을 따낸 한국은 1번 포트에 속해 같은 포트에 속한 개최국 중국과 일본, 대만, 북한을 피하게 됐다. 하지만 한국은 국제축구연맹(FIFA) 여자월드컵 본선에 출전한 필리핀, 지난 아시안게임 8강 상대였던 홍콩과 조별리그에서 만나게 돼 쉽지 않은 여정이 예상된다.

이번 대회는 총 17개 팀이 5개 조로 나뉘었다. A,B,C조는 3팀씩 들어갔고, D조와 E조는 4팀씩 배정됐다. 각 조 1위 5팀과 2위 중 성적이 좋은 3팀까지 8팀이 토너먼트로 우승을 가린다.

아시안게임 여자 축구는 연령 제한이 없기 때문에 A대표팀이 대회에 나서게 된다. 2010년 대회부터 2018년 대회까지 3회 연속 동메달을 획득한 대한민국 여자 대표팀은 현재 열리고 있는 FIFA 여자 월드컵이 끝나는 대로 최종 엔트리가 발표될 예정이다.

◆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녀 축구 조추첨 결과

▲남자

A조 : 중국 방글라데시 미얀마 인도

B조 :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몽골

C조 : 우즈베키스탄 시리아 홍콩 아프가니스탄

D조 : 일본 팔레스타인 카타르

E조 : 대한민국 바레인 태국 쿠웨이트

F조 : 북한 인도네시아 키르기스스탄 대만

▲여자

A조 : 중국 우즈베키스탄 몽골

B조 : 대만 태국 인도

C조 : 북한 싱가포르 캄보디아

D조 : 일본 베트남 네팔 방글라데시

E조 : 대한민국 홍콩 필리핀 미얀마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녀 축구 대한민국 경기 일정 및 장소

#남자 @진화스포츠센터 스타디움

9/19(화) vs. 쿠웨이트

9/21(목) vs. 태국

9/24(일) vs. 바레인

#여자 @원저우스포츠센터 스타디움

9/22(금) vs. 미얀마

9/25(월) vs. 필리핀

9/28(목) vs. 홍콩


skp200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