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靑 "양도세 중과 유예, 5월 9일 종료는 분명"
강유정 대변인 브리핑
"정책실장 발언은 그 이후 얘기"…조정 여지는 남겨


청와대는 2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조치에 대해
청와대는 2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조치에 대해 "5월 9일 유예 종료는 분명하다"고 밝혔다. 2025년 12월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박헌우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청와대는 2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조치에 대해 "5월 9일 유예 종료는 분명하다"고 밝혔다.

강유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사회적 약속이자 정책적 일관성 측면에서, 그 이후 다른 이야기가 가능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5월 9일 유예 종료는 분명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재명 대통령은 SNS를 통해 유예는 5월 9일 종료된다고 계속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책실장이 말한 부분은 그 이후에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고 부연했다.

시장 혼란을 막기 위해 대통령 메시지의 선명성을 강조하되 현실적인 조정 가능성은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난달 28일 브리핑에서 "당초 계획대로 일몰할 것"이라면서도 "4년 간 관례적으로 연장한 걸 원칙대로 연장하지 않는다면 현장의 불편함은 해소하는 게 정부의 해야 할 일"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이어 "4년간 관례대로 연장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연장)될 거라는 관측이 많았다"며 "세입자 등 (혼란이) 상당 부분 있을 수 있는데 결정을 일찍 해야 하지 않았나라는 반성도 한다. 10·15 대책 때문에 (규제 지역이) 넓어지면서 다주택자 중과 유예 종료 대상이 된다는 점을 명확히 인식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