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럼 당서기장, 李 대통령 베트남 초청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30일 오후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호혜적 협력을 당부했다고 강유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으로 전했다.
먼저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이 최근 베트남 공산당 제14차 전당대회에서 연임한 것을 축하했다. 아울러 베트남이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아래 고도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든든한 파트너로서 함께 하겠다고 했다.
또 럼 당서기장은 이 대통령의 축하에 사의를 표하고, 베트남은 한국과의 협력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고 했다. 또 지난해 활발히 진행된 고위급 교류와 양국 간 신뢰를 바탕으로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올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이 대통령 내외께서 베트남을 방문해 줄 것을 청했다.
이 대통령은 초청에 사의를 표했다. 아울러 양국이 앞으로도 원전, 고속철도, 신도시 개발 등 베트남의 미래 발전을 뒷받침할 전략적 분야에서 호혜적인 협력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를 바란다며,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또 럼 당서기장은 고이해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의 서거에 베트남 국민을 대표해 깊은 애도와 위로를 표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 정계의 큰 스승으로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한 고인의 일생을 소개하고, 베트남 측이 고인의 치료부터 운구까지 전 과정에서 보여준 각별한 협조와 예우에 진심 어린 감사를 전했다.
honey@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