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2025 APEC] 李 대통령, 젠슨 황 접견…"韓 목표는 아태지역 'AI 수도'"
엔비디아, 한국 기업과 AI 협업…GPU 26만장 등 인프라 구축
젠슨 황 "실질 협력 적극 확대"


이재명 대통령이 31일 경북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를 접견하고 악수하고 있다. /APEC 2025 KOREA &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31일 경북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를 접견하고 악수하고 있다. /APEC 2025 KOREA & 연합뉴스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31일 엔비디아 젠슨 황 대표를 만나 "대한민국의 목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AI 수도'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황 대표를 만나 "최근 한국을 아태 지역 AI 허브로 발전시키는 프로젝트에 블랙록, 오픈AI와 같은 글로벌 기업이 함께 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 대통령은 "엔비디아도 동참해 인프라·기술·투자가 선순환하는 AI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이해진 네이버 의장이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피지컬 AI 등 핵심분야 AI 인프라 구축 및 기술 협력 △AI 기술 공동연구 △AI 인재 양성 및 스타트업 지원과 관련해 엔비디아와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엔비디아는 이날 최신 GPU 총 26만장 이상을 한국에 공급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포함해 AI 컴퓨팅 인프라를 대폭 확충해 공공 및 민간의 AI 인프라 수요에 대응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단순한 하드웨어 설치를 넘어 구축·운용 기술 협업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민간에서는 현대차, 네이버가 피지컬 AI 등 핵심 AI 분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엔비디아와 협력한다. 접견에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대차, 엔비디아는 국내 피지컬 AI 역량 고도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SK와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GPU를 이용해 반도체 생산 공정 개선을 위한 디지털 트윈 구축 등 피지컬 AI에 적극 투자한다. HBM 공급 확대 등 우리 기업과 엔비디아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이 자리에서 논의됐다.

공동연구와 관련해서는 AI 기반 첨단기술 개발을 위해 엔비디아와 국내 산학연 간 기술 협력을 추진한다. 한국과학기술 정보연구원(KISTI) 등 연구기관과는 국내 슈퍼컴퓨터 6호기 '한강'의 양자 하이브리드 컴퓨팅 환경을 구축한다. 삼성전자와 통신 3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연세대학교와는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의 개발과 상용화를 목표로 협력한다.

아울러 국내 AI 우수 인재 및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AI 전문가, 엔지니어의 실습 중심 현장교육 확대 등 중장기적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엔비디아와 중소벤처기업부와 협력하여 추진 중인 '엔업(N-UP)' 프로그램 등 스타트업 지원도 확대한다.

이 대통령은 "엔비디아가 AI 혁신의 속도를 담당하고 있다면 한국은 이 속도를 잘 활용해 혁신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며 "오늘 논의된 협력 방안이 한국을 넘어 국제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성공 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한국 정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젠슨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한국이 글로벌 AI 선도국이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AI 허브 국가가 될 것이라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AI 인프라 구축, 인재 및 스타트업 육성과 함께 제조업, 자율주행 로봇 등 피지컬 AI 등 여러 측면에서 국내 기업과 실질적 협력을 적극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고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