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2025 APEC] 李 대통령, 호주 총리와 두번째 정상회담…한반도 긴장완화 협력키로
6월 G7 정상회의 이어 두번째 회담…국방·방산·핵심광물 협력 논의

이재명 대통령이 30일 오후 경북 경주 경주 APEC 정상회의장에서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APEC 2025 KOREA &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30일 오후 경북 경주 경주 APEC 정상회의장에서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APEC 2025 KOREA & 연합뉴스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30일 오후 경북 경주 APEC 정상회의장에서 앤소니 알바니지 호주 총리와 두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대통령은 임기 중 처음으로 방한한 알바니지 총리를 환영하며 경주에서 만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반가움을 표하고, 양국 간 고위급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호주의 한국전 참전 역사를 바탕으로 한국과 호주 양국이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서 지역 및 국제사회의 안정과 번영을 위해 협력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알바니지 총리는 지난 6월 정상 간 통화 및 G7 정상회의 계기 양자회담에 이어 한국에서 이 대통령을 다시 만나게 돼 기쁘다고 하며 양국이 오랜 신뢰와 연대를 바탕으로 국방·방산, 교역·투자, 핵심광물, 청정에너지, 인적교류 등 분야에서 활발한 협력을 진행해오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각급에서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양 정상은 인도태평양지역에서 경제협의체 및 안보협의체 등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형태의 역내외 협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불확실성이 증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유사 입장국인 양국 간 지속 소통해 나가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 대통령은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고, 양 정상은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해 양국이 서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