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대통령실 "연금개혁 여야 합의, 늦었지만 다행"
"남은 개혁과제도 조속한 합의 희망"

대통령실이 여야의 국민연금 개혁 합의를 두고
대통령실이 여야의 국민연금 개혁 합의를 두고 "늦었지만 다행"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대통령실 전경. /더팩트 DB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대통령실이 여야의 국민연금 개혁 합의를 두고 "늦었지만 다행"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20일 "국회가 늦었지만 연금개혁의 첫 단추를 끼워준 것에 대해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상황에서 연금개혁은 지속가능성, 세대 간 형평성, 노후소득 보장 등 3가지를 아우르는 구조개혁까지 이루어져야 완성되는 것"이라며 "대통령실은 새롭게 구성될 연금개혁특별위원회에서 여야가 국민들께 약속드린 대로 재정안정 화조치 등 남아 있는 구조개혁 과제들을 조속히 논의하고 합의해 줄 것을 희망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거듭 밝힌 대로 청년 미래세대가 신뢰할 수 있는 연금개혁이 완성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와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우원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연금개혁 관련 합의문에 서명했다. 야당은 여당이 요구해 온 구조개혁을 논의하기 위한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연금특위) 구성안에 '여야 합의 처리' 문구 명시를 받아들였고, 여당은 야당이 요구한 출산·군 복무 크레딧 확대를 수용했다.

양 당은 연금보험료율을 9%에서 13%(2026년부터 매년 0.5%씩 8년간)로, 소득대체율은 40%에서 43%(2026년부터)로 인상하기로 했다. 아울러 13명(국민의힘·민주당 각 6명, 비교섭단체 1명)으로 구성되는 연금특위를 설치하고, 위원장은 국민의힘이 맡는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 [주간政談<상>] 한덕수, 출마론 '활활'…대권과 닿은 광폭행보?
· 한동훈, 지역 공약 본격화…해수부-산은 이전·가덕도 건설 추진
· [주간政談<하>] '아이들 앞에서 학씨'…낯부끄러운 정치 민낯
· [기·동·카 명암]<상> 서울시 밀리언셀러 정책…교통비 절감·탄소중립 실현
· [현장FACT] 이준석 "전적으로 제 잘못" AI·반도체 두고 안철수와 뜨거운 포옹(영상)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