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이재명 "헌정 질서와 법치주의 부정은 보수 아닌 반동일 뿐"
5개 야당 공동주최 '尹파면 촉구대회' 참석
"보수의 탈 쓴 법치 파괴자들 넘어서서 민주주의 회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종로구 안국역 인근에서 열린 3.1절 야5당 공동 내란종식 및 민주헌정수호를 위한 윤석열 파면 촉구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종로구 안국역 인근에서 열린 3.1절 야5당 공동 내란종식 및 민주헌정수호를 위한 윤석열 파면 촉구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더팩트|황준익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헌정 질서와 법치주의를 부정하는 것은 결코 보수일 수 없다. 수구조차도 못 되는 반동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안국동 사거리에서 열린 '내란 종식·민주 헌정 수호를 위한 윤석열 파면 촉구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지금 이 순간에도 여전히 주권자 국민을 배반하고 민주공화국의 기본 질서와 가치를 부정하며 내란 반동에 동조하는 사람과 세력들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보수의 탈을 쓴 채 헙법과 법치를 파괴하는 이들을 넘어서서 민주주의를 회복해야 한다"며 "진정한 보수의 가치를 회복하고 진보와 보수가 합리적으로 경쟁하는 정상 사회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2월 3일 내란의 밤에 국민과 국가를 배반한 무도한 자들이 국민이 맡긴 국가 무력인 경찰과 군대를 동원해서 국민을 위협하며 결코 용서 못 할 역사적 반동을 시작했다"며 "자랑스러운 민주 공화국의 주권자 시민들은 다시 광장에서 군사 반란을 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빛의 혁명을 함께하는 이 순간이 참으로 자랑스럽고 행복하다"며 "함께 살아주셔서 함께 싸울 수 있어서 새로운 희망을 말할 수 있어서 영광스럽고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plusi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