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위백서에 "독도는 고유 영토"
2005년 이후 20년째 억지 주장 계속
정부 "부당한 영유권 주장 강력 항의"
정부는 12일 일본이 방위백서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명시한 것에 대해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각의(국무회의)에서 독도를 '우리나라(일본) 고유 영토'라고 적시한 2024 방위백서를 채택했다.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정부는 12일 일본이 방위백서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명시한 것에 대해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에서 "정부는 일본 정부가 발표한 방위백서를 통해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어떠한 주장도 우리 주권에 하등의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재차 분명히 한다"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되풀이하는 것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자각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정부는 이날 각의(국무회의)에서 독도를 '우리나라(일본) 고유 영토'라고 적시한 2024 방위백서를 채택했다. 일본은 지난 2005년부터 20년 동안 방위백서에 동일한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js8814@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