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 대량으로 구매 후, 거래처 통해 온라인 리셀마켓 납품
구매자 가족 온라인 마켓 운영 10~20% 이익 남겨
[더팩트ㅣ서다빈 인턴기자] 온라인상에서 군 PX 물품을 전문적으로 되팔이하는 이른바 '러셀마켓'이 성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권 일각에선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PX는 국방부 군인복지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현역 군인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 존·비속 △군무원 및 국방부 일반직 공무원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 존·비속 △10년 이상 복무하고 전역한 군인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 존·비속 △국가유공자, 보훈대상자, 국군복지단 근무원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 존·비속 △병역명문가, 소집되어 훈련 중인 예비군, 20년 이상 복무하고 퇴직한 군무원 본인이 이용할 수 있다.
12일 국회 국방위원회 여당 간사인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전국 114개의 영외마트에서 물품을 대량으로 구매한 이후, 거래처를 통해 온라인 리셀마켓에 납품하거나 구매자 가족들이 직접 온라인 마켓을 운영하며 10~20%가량 이익을 남기며 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제재된 사례는 극히 드물다. 국군복지단 마트운영 규정 제29조에 따르면 '마트에서 구매한 물품을 재판매하거나, 재판매하려는 자'는 심의를 통해 군 마트 이용을 제한할 수 있음에도 실제 심의를 통해 제재된 인원은 2021년까지 단 1명뿐이다.
국군복지단은 되팔기를 방지하기 위한 차원에서 납품업체 요구 시 개인별 1일 판매 수량을 통제했지만, 납품업체의 요구 시에만 가능하게 해 사실상 업체 자율에 맡겨놨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이러한 제한을 둔 업체는 아모레퍼시픽(일 2개), 한국피엔지(일 2개), 이니스프리(일 5개) 3개 업체이다.
성 의원은 "PX 물품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에 대한 복지혜택 중 하나로, 이를 되팖으로서 이익을 취하는 행위는 부당이익"이라면서 "국군복지단은 앞으로 물품별 일일 판매 개수를 제한하고, 수시로 온라인 리셀마켓을 모니터링해 리셀러들을 제재하는 등 적극적으로 방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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