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70주년 기념 영상, 국내외 전광판에 송출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주 미국 국빈 방문 기간 한미 주요 인사 300여 명과 한미동맹 70주년 감사 오찬을 갖고, 오찬에 참석한 6·25참전용사들에게 '태극무공훈장'을 친수할 예정이다.
23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오찬에는 한미 양측의 참전용사를 비롯해 참전용사의 유족과 주한미군 복무 장병, 양국의 경제동맹 주요 인사 등 한미동맹의 과거·현재·미래를 상징하는 300여 명의 인사들이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한 참전용사분들의 희생을 기리고, 6·25전쟁을 통한 한미동맹의 역사·의미 그리고 '미래로 전진하는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한미동맹의 상징인 밴플리트 장군의 외손자 조셉 맥크리스천 주니어와 백선엽 장군의 장녀인 백남희 여사의 만남 등 한미동맹 인사들이 함께 70주년을 축하하고 감사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1992년 작고한 밴플리트 장군은 6·25전쟁 당시 제3대 미8군사령관(1951년 4월~1953년 2월)을 지냈으며 "승산이 없는 전쟁이니 동경으로 철수해야 한다"는 참모 건의에도 전선을 지켰다. 또한 한국 육군사관학교 설립에도 기여해 '한국군의 아버지'라고 불리기도 했으며, 전역 후에는 한미 상호 간의 이해와 협력 증진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 단체 '코리아 소사이어티'를 설립했다.
오찬에는 △제2연평해전 승전의 주역인 이희완 해군 대령 △연평도 포격전 당시 포7중대장이었던 김정수 해병대 중령 △천안함 함장 최원일 예비역 해군 대령, 참전 장병 전준영 예비역 해군 병장 △DMZ 목함지뢰 사건 부상 장병 하재헌 예비역 육군 중사, 김정원 육군 중사 △K-9자주포 폭발 부상 장병 이찬호 예비역 육군 병장 △김포 지뢰 폭발 사고 부상 장병 이주은 예비역 해병대 대위 등 호국영웅 8명도 오찬에 참석해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오찬에서 랄프 퍼켓 예비역 육군 대령, 엘머 로이스 윌리엄스 예비역 해군 대령에게 우리나라 최고 무공훈장인 태극무공훈장을 친수하고, 고 발도메로 로페즈 중위에게는 조카인 조셉 로페즈가 참석한 가운데 태극무공훈장을 추서할 계획이다. 랄프 퍼켓 대령은 1950년 11월 25일 미 제8군 유격중대 중대장(중위)으로 참전해 평안북도 소재 205고지 진지를 6회에 걸쳐 사수하고 대원들의 목숨을 구했고, 엘머 로이스 윌리엄스는 1952년 11월 적군 미그15기 7대와 교전 끝에 4대를 격추시켜 6·25전쟁이나 베트남전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전공을 세웠다. 고 발도메로 로페즈 중위는 1950년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에서 수류탄을 몸으로 막아 부하들의 희생을 막았다.
우리나라 대통령이 현지에서 무공훈장을 친수한 것은 역대 최초다.
또한 이번 오찬에서는 미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과 함께 미 포로·실종 장병 추모 테이블을 마련할 계획이다. 추모 테이블은 포로·실종 장병이 언젠가 돌아오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아 만든 빈 좌석의 테이블로, 대통령 부부의 추모 테이블 촛불 점화를 통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참전용사를 끝까지 찾겠다는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전하고, 유가족들의 아픔을 위로할 예정이다.
한편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진행되는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지난 20일부터 뉴욕 타임스스퀘어에는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해 보훈처와 한미연합군사령부가 공동 제작한 영문용 영상이 하루 약 680회 송출되고 있다. 영상 송출은 다음 달 3일까지 진행된다.
이 영상은 국내용 버전은 윤 대통령의 방미 일정에 맞춰 24일 서울 시내 전광판 120여 개소를 시작으로 5월 1일부터는 전국 150여 개소로 확대해 하루 약 1만 회가량 송출될 예정이다. 영상에는 "오늘날 대한민국의 자유와 번영은 자랑스러운 6·25전쟁 참전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이룩되었다"며 "한국전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을 영원히 기억하겠다"는 메시지가 담겼다.
sense83@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