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IMR

이재명 "尹, 참사 진상규명 안 하면 국민들이 용서 안 해"

  • 정치 | 2022-11-23 11:00

"대통령실 언론탄압, 민주주의 위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23일 "정부는 예견 가능한 참사를 막는 데 실패했고 애도와 위로조차 뒷전이었다"라며 "이제 진상규명까지 방해한다면 국민들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23일 "정부는 예견 가능한 참사를 막는 데 실패했고 애도와 위로조차 뒷전이었다"라며 "이제 진상규명까지 방해한다면 국민들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21세기 대명천지에 명색이 선진국이라는 대한민국에서 행인들이 길을 걷다 백수십 명이 압사했다는 사실이 지금도 믿어지지 않는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어제 참사 희생자 유족들께서 첫 기자회견을 했다. 심신을 추스르지도 못한 채 기자회견에 나선 유족들 모습에 참으로 죄송하다는 마음을 금할 수 없었다"라며 "유족들이 요구하신 대통령의 진정한 사과, 피해자의 참여가 보장된 진상규명, 유가족 간의 소통 보장 등은 요구가 없어도 정부가 마땅히 했어야 할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 대표는 "이제 '국가가 답하라'는 유족의 절규에 정치가 응답해야 한다"며 "정부는 단순히 통행 통제만 했어도 막을 수 있었던 예견 가능한 참사를 막는 데 실패했다. 애도와 위로조차 뒷전이었고 이름과 얼굴을 가리고 '근조' 글씨조차 보이지 않도록 (리본을) 숨기라고 했다"며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내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하겠다"며 "정부와 여당도 조속한 국정조사를 원하는 국민의 뜻을 거역하지 말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정부의 언론탄압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민생 경제 외교뿐만 아니라 민주주의까지 위협받고 있다"며 "전용기 탑승 배제, 언론사에 대한 세무조사, 공영방송 민영화 겁박, '도어스테핑 중단' 등 언론탄압이 가히 전방위적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위신정권의 동아일보 광고 중단, 전두환 정권의 보도지침, 박근혜 정권의 블랙리스트를 능가하는 가히 '언론자유 파괴 종합판'이라 할 만하다"며 "심지어 야당 지도부(장경태)의 합리적 의혹 제기(김건희 여사 해외순방 사진 조명 사용)마저 정치보복 수사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지경"이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는) '대통령실 심기를 조금이라도 거스르면 누구도 가만두지 않겠다'는 노골적 겁박이다. 언론의 자유 없는 자유란 '사이비 자유'다. 표현의 자유 없는 민주주의는 '사이비 민주주의'다"라고 일갈했다.

이 대표는 "국민이 맡긴 권력으로 언론을 탄압하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건 헌정질서 파괴행위라는 걸 명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