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장 "서해 피격 'SI'에 '월북' 단어…간체자 구명조끼 국내 없는 걸로 알아"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국가정보원(국정원)은 26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감사원의 중간 발표에 나와 있는 '삭제된 국정원 서버 상 46개의 자료'가 국정원장 임의로 삭제가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에 "국정원장이 임의로 삭제가 가능하지만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전까지 원장이 그런 일을 지시한 바는 없었다"는 답변을 내놨다.
이날 오후 8시 35분께 여당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과 야당 간사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비공개로 진행된 국회 정보위원회(정보위)의 국정원 국정감사 결과 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오후 국감에서는 국정원 서버상 자료 삭제 유무와 관련한 질의가 있었다. 이에 김규현 국정원장은 "국정원 메인 서버는 보고서 삭제가 불가능하고 첩보 저장 서버에서는 자료 삭제가 가능하다"라며 "감사원의 중간 발표에 나와있는 '46개의 자료 삭제'와 관련해 국정원장이 임의로 삭제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박 전 원장) 이전까지 그런 일을 지시한 바는 없었다"라고 답변했다.
앞서 국정원은 박 전 원장을 2020년 9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첩보 보고서 등에 대한 무단 삭제를 지시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또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김 원장은 고(故) 이대준 씨가 입고 있던 구명조끼에 중국어(간체자)가 적혀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그와 같은 조끼는 국내에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고 유 의원은 전했다. 여기에 윤 의원은 "국정원장은 '국내에는 그런 구명조끼가 없는 걸로 안다'는 당신의 생각을 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감사원은 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이 씨가 한자가 적힌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는데 문재인 정부가 이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며 이 씨의 월북을 단정할 수 없다고 봤다. 구명조끼에 적혀있던 한자가 간체자일 경우, 이 씨가 왜 중국 어선에 구조됐음에도 다시 조끼를 착용하고 바다에 빠졌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상황인 것이다.
앞선 오전 질의에서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정보위원들과 국정원장 사이 질의가 오갔다고 여야 간사는 전했다.
김 원장은 "피격 사건의 주요 정보들은 SI 첩보들을 통해 파악하고 있다"며 "SI에 '월북'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고 질의에 답변했다. 이는 감사원의 감사로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경청장이 구속된 상황에서, 감사원이 정권이 바뀌자 사건의 결론을 무리하게 뒤집으려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는 부분이다.
또 김 원장은 당시 인근 해역에 중국 어선이 있었다는 감사원 발표와 관련해서는 "중국 어선이 주변에 있었는지 여부를 파악 못 했고 몰랐다"고 답했고, 어선에 국정원 '휴민트'(Humint·정보원)가 승선해 있었다는 일각의 의혹 제기에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김 원장은 '월북이 불분명하다'는 분석 문건을 국정원이 작성했다는 감사원 발표와 관련해선 "수사 중인 사안으로 답변을 할 수 없다"고 답했다고 한다.
김 원장은 또 '국정원이 합동참모본부 발표 51분 전에 먼저 표류 사실을 확인했다'는 감사원 보도자료에 대해선 "국정원에서도 합참 정보를 받아서 확인했다"며 "먼저 파악한 것은 사실이 아니고 감사원에서 착오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유 의원도 오전 중간 브리핑에서 "군사기밀(SI) 첩보에 '월북' 단어 하나 나온다는 건 이미 감사원 자료에서도 확인됐고 여러 차례 이미 보도된 바 있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22~23일에 월북이 불분명하단 분석 자료를 문건으로 작성했다는 부분을 감사원에서 발표했는데, 국정원에서 그 부분에 대한 별도의 수사 중인 사안으로 별도 답변할 수 없다고 말했다"며 "24일 관계 장관 회의에서 이견을 제시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박 전 국정원장에게 그 부분에 대한 월북 분석 자료를 보고한 사람 누군지 대해선 국정원도 확인 불가능하다고 답변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