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문 대통령 "대선 공식 선거운동 개시…공정·안전한 선거관리 만전 기해야"
"2020 총선 잘 치른 게, 민주주의 지수 순위 높인 한 요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참모 회의에서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이날부터 시작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참모 회의에서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이날부터 시작된 것과 관련해 "정부는 공정하고 안전한 선거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이 전날 청와대에서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오늘(15일)부터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공정하고 안전한 선거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은 문 대통령의 참모 회의 발언을 전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또 "오늘 국무회의에서 투표 시간을 연장하는 개정 선거법이 공포하게 돼 다행"이라면서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확진자 격리가 대폭 늘어난 상황에서 유권자 모두의 투표권이 보장되고 최대한 안전하게 대선이 치러질 수 있도록 시행에 빈틈없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우리는 2020 총선에서 투표자와 투·개표 종사자 모두 안전하게 전국 선거를 치러 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라면서 "최근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에서 발표한 민주주의 지수 순위를 높이는 한 요인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민주주의 지수 순위가 23위에서 지난해 16위로 높아졌다. 선거 과정이 중요한 지표로 자리 잡고 있고, 2020년 총선을 코로나 상황에서도 잘 치른 것이 지수를 높이는 데 일조를 했다고 생각한다"라며 "문 대통령께서 총선 이후 외국 정상과 만나게 되면 선거를 안전하게 치른 노하우를 전수해달라는 요청도 많이 받았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