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윤석열 "부모 지위 세습의 불공정 가장 문제"
심상정, 청년 향해 "어려움, 게으르거나 무능해서 아냐…정치탓"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TV토론에서 우리나라에서 공정과 상식을 해치는 가장 근본적 원인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TV토론에서 우리나라에서 공정과 상식을 해치는 가장 근본적 원인이 "부모의 지위가 세습되는 불공정이 가장 문제"라고 밝혔다.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TV토론에서 우리나라에서 공정과 상식을 해치는 가장 근본적 원인이 "부모의 지위가 세습되는 불공정이 가장 문제"라고 밝혔다.

11일 오후 8시 서울 충무로 매경미디어센터에서는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고 연합뉴스TV 등 방송 6개 사가 주관하는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4당 대선 후보들은 각자 준비하고 있는 '2030 청년정책'을 소개하고 서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전 추첨 결과에 따라 심상정 후보가 먼저 발언을 시작했다. 심 후보는 선거 운동 중 만난 한 청년의 이야기를 소개했다. 심 후보가 만난 청년은 "엄마는 나한테 자꾸 희망을 가지라는데 어떻게 하면 희망을 가지냐"고 물었고, 심 후보는 순간 마음이 먹먹했다고 밝혔다.

이어 심 후보는 청년들에게 "절대 여러분들 탓이 아니다. 공부하고 알바하고 취직 공부하고 얼마나 열심히 살고 있나. 여러분들이 무능하거나 게을러서 그런 것이 절대 아니다. 문제는 정치 탓이다"라고 얘기했다.

심 후보는 "지난 2년 코로나로 가장 피해를 많이 본 것 소상공인과 청년이다. 취업 손실, 기회 손실 등을 오롯이 감당했다"며 "(그러나 청년들이) 피해자로 호명된 적도 없고 지원된 적도 없다. 코로나 회복 차원에서 비대면 상황에서 수업을 받는 청년들에게 학자금 대출을 50% 탕감해야 한다. 또 생계비 대출과 햇살론 이자 등을 전액 감면하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이 후보에게 의견을 물었고, 이 후보는 동의하면서 "기성세대들은 고도 성장시기에 각각 성취와 성공을 해 왔다. 여기서 간과한 것이 공정성 문제를 방치했다"라며 "(공정성 방치가) 불공정·양극화·저성장 불러와 기회 부족 사회가 돼 경쟁도 격렬해져 약자와 청년층의 진출이 어렵다는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이 후보는 (최근 들어) 청년 고독사가 2배에 이른다며 청년들에게 △청년들의 역량 기반 마련과 소득 보전을 위한 '기본 소득' 공약 △ '기본 주택' 공약 △ 고금리 사채 사용 방지를 위한 장기간 저금리 은행 대출 마련 등을 공약으로 밝혔다.

안 후보는 공약 발표 대신 윤 후보에게 "윤 후보는 누구보다도 공정과 상식을 주장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공정과 상식을 해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뭐라고 생각하냐"고 질문을 던졌다.

이에 윤 후보는 "청년의 입장에서 보면 상급 학교 진학 불평등, 불공정 취업, 그리고 주거를 장만하는데 부모의 그 지위가 세습되는 경향이 있어서 그런 불공정이 가장 문제 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가 윤 후보에게 그에 대한 어떤 대책을 갖고 있냐 묻자, 윤 후보는 "공약 발표 때도 많이 말씀드렸지만 입시 제도나 주거에 있어서의 청년의 기회 부여 문제나 일자리, (또) 청년에게 넓은 기회가 갈 수 있도록 하는 공약을 다 발표하고 말씀드린 바 있다"며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 ※ 이 기사는 NATE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댓글 4개  보러가기 >
인기기사
· '내란' 전면 부인하는 윤 대통령…공수처와는 숨바꼭질
· '주주 동행 약속' MBK, 분쟁 막바지 고려아연 의혹 '집중 조명'
· [영화관, 어디까지 가봤니③] 인디스페이스, 독립영화·관객의 연결고리
· 국민의힘, 극우세력과 거리두기 안 한 걸까, 못 한 걸까
· [오늘의 날씨] 낮 최고 13도…사흘 연속 미세먼지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