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IMR

두 달 앞 보궐선거, '김종인 리더십' 시험대 올라

  • 정치 | 2021-02-04 00:00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각종 현안을 아우르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3일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는 김 위원장. /남윤호 기자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각종 현안을 아우르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3일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는 김 위원장. /남윤호 기자

북한 원전·가덕도·해저터널 쟁점…"선거 전 내부분열은 안 돼"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리더십이 또 한번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정부여당을 향해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 규명을 요구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선거 전 전통적 지지층 확보와 외연 확장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또한 부산 선거와 관련해 입장을 선회한 가덕도 신공항 문제와 한·일 해저터널 제안도 호응을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가덕도 신공항을 둘러싼 대구경북 민심 악화는 어느 정도 진정됐지만,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하나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3일 국민의힘은 예정에도 없던 비대위를 개최하고 북한 원전 건설 추진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는 등 날을 세웠다. 김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청와대를 비롯해 여권 인사들이 북한 원전 추진 문건이 터무니없는 북풍이니, 박근혜 정부부터 검토됐다고 주장했으나 거짓을 덮으려다 거짓이 늘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오늘부터 진상특위 가동 등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의지를 보였다.

그러면서 "먼저 산업부는 삭제됐단 자료를 어디서 구해서 공개했는지 밝혀 달라. 문제의 북한 원전 추진 문건은 누구 지시로 작성되고, 왜 감사 직전 황급히 무단 파기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2019년 산업부 공무원이 삭제한 원전 관련 17개 문서 중 단 하나의 문서만 공개됐다.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전체 문서를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은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 공세를 최대 수위로 올려 정부 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3일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는 국민의힘 지도부. /남윤호 기자
국민의힘은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 공세를 최대 수위로 올려 정부 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3일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는 국민의힘 지도부. /남윤호 기자

앞서 국민의힘은 국민의당과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요구서에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포함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의원 105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여당은 우리 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즉각 응해주기 바란다"며 "이번 사건은 단순 비리나 경제 문제가 아닌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이 달린 중대 사안"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부산 현장 비대위에서 제안한 '한·일 해저터널'과 관련해 민주당이 던진 '친일 비판'에도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는 이날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누가 그런 소리를 하느냐. 친일과 관계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과거 우리가 일본보다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취약할 때 일본에 잠식된다는 소리가 있었다"며 "우리 경제력이 일본에 대항해 충분한 여력이 있을 때 일본을 우리 목적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생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가덕도 공항이 장기적으로 경제성이 유지되려면 물건과 사람이 모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 해저터널을 얘기했다"고 밝혔다.

각종 현안을 먼저 던지고 주도권을 잡는 김 위원장 방식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한 중진 의원은 "국정조사 요구는 당연히 해야 한다"고 힘을 실었다. 그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내부적으로는 이왕에 이야기가 나왔으니 다 밝혀야 한다는 것"이라며 단일화 등 선거 전략에 대해 "우리가 여러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있는 현상을 앞두고 티격태격하며 싸우는 모습을 보이면 되겠나"라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다만 부산 선거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선 부정 여론을 달래가며 나아가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 TK 지역 의원은 통화에서 "아무래도 이 지역 민심은 그렇게 달가워 하는 편은 아니다"라고 했다.

국민의힘 TK 의원들은 가덕도 신공항을 둘러싼 언급을 자제하면서도 민심 추이를 보고 있다. 지도부 관계자는
국민의힘 TK 의원들은 가덕도 신공항을 둘러싼 언급을 자제하면서도 민심 추이를 보고 있다. 지도부 관계자는 "의견수렴이 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3일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는 김 위원장. /남윤호 기자

그는 "물론 대다수 사람들은 관심을 두는 상황도 아니다. 기존에 대구·경북 공항을 설립하려던 절차가 있었으니 어차피 투 트랙 형식으로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면서도 "절차나 적법성 논의가 선거판 위주로 되는 상황이고, 비대위원장도 궁여지책으로 (가덕도 신공항 관련 )말을 했다고 하는 생각이 들지만 (민심이) 100% 호응하는 이런 분위기는 아니다"라며 조심스러워했다.

그러면서 "전국 선거가 아니고 국지적인 보궐 선거라 각지역 민심이 중요한 상황 아니겠나. 우리 TK의원들도 입을 조심하는 분위기"라며 "할 이야기가 많겠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다. 일단 보궐선거를 치러놓고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거라고 본다"고 했다.

대구 서구를 지역구로 둔 김상훈 의원은 지난 2일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백년대계인 공항건설계획은 표계산에 의한 선거용으로 전락되어선 안 되며, 국익과 국민의 기대에 부합하는 건설이어야 한다"며 △김해신공항 백지화 여부 △부산·울산·경남·대구·경북 5개 단체장 합의 △철저한 연구검증 및 타당성 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결국 당내 이해관계를 존중하고 하나로 모으는 리더십이 관건일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지도부의) 부산 방문 이후 과거와는 달리 의견이 수렴돼 있는 상황으로 충분히 볼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해저터널 문제와 관련해 "터널에 대해선 이미 알려진 대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때 충분히 이야기 나온 상황이고, 영국·프랑스 간 해협에 터널이 만들어지고 나서 양국간 부가가치가 창출됐던 효과를 비춰봤을 때 우리가 가져가야 하는 국책사업으로 얼마든지 이야기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부분에서 민주당이 그간 정치적인 상황만 나오면 친일 프레임에 가둬 이득을 보려고 노력했던 측면이 엿보인다"며 "사실 윤미향 의원이 당적을 보유하고 있지 않나. 그게 민주당이 하지 말아야 할 일이다. 친일이라는 문제로 정치 공방을 하기 전에 민주당이 선결해야 하는 건 윤 의원에 대한 분명한 징계처리다. 그 뒤에 일본 문제를 언급하는 게 온당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 ※ 이 기사는 ZUM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댓글 1개
AD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