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IMR

[TF초점] '운신의 폭' 좁아진 文대통령, '秋·尹' 결단하나

  • 정치 | 2020-12-02 05:00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면담했다. 법무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면담했다. 법무부는 이날 "사퇴와 관련한 논의는 없었다"라고 밝혔다. 사진은 2018년 5월 서울공항에서 미국으로 출국하기 전 대화를 나누는 문 대통령과 추미애 당시 민주당 대표. /임영무 기자

'추·윤 사태'에 국정 운영 부담…모두 정리 가능성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갈등을 끝내기 위한 문재인 대통령이 어떤 결정을 할지 주목된다. 정국 블랙홀이 된 '추미애·윤석열 사태'의 결자해지 차원에서 임명권자인 문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는 요구가 상당하다. 팽팽한 여론을 고려해 시차를 두고 두 사람을 정리하는 방향을 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추 장관과 면담했다. 추 장관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 직후 청와대로 들어가 문 대통령과 만났다. 예고되지 않은 일정이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추 장관을 직접 대면한 자리에서 윤 총장과 동반 사퇴를 논의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법무부는 "추 장관은 현 상황에 대해 대통령께 보고드렸다"며 "사퇴 관련한 논의는 없었다"라고 부인했다.

이에 앞서 추 장관은 정세균 국무총리와 국무회의 직전 정부서울청사 총리 집무실에서 10여 분간 독대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의 추 장관 면담을 고려하면 윤 총장에 대한 직무 배제와 징계 청구 관련 현안과 함께 거취 관련 이야기가 오갔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정 총리가 전날(11월 30일) 문 대통령과 주례회동에서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동반 사퇴 필요성을 언급한 영향도 있다.

추 장관과 윤 총장의 첨예한 갈등은 문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 국정 운영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야권이 파상공세를 퍼붓고 있는 데다 보수와 진보 진영의 양분으로 정국이 매우 혼란스럽다. 이런 상황에서 법원이 이날(1일) 윤 총장이 직무배제 조치를 멈춰달라며 낸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하면서 윤 총장의 손을 들어줬다. 추 장관 '승부수'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더욱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직무 배제 결정으로 출근하지 못했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직무 배제 결정으로 출근하지 못했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그렇다고 해서 야당의 요구처럼 추 장관을 당장 해임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검찰 개혁 완수를 위해 분투하는 추 장관을 쉽게 내칠 수도 없으며 행정부 수반인 문 대통령이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 장관과 윤 총장 어느 한 사람만 정리하는 것은 위험 부담이 너무 크다.

윤 총장이 자진 사퇴한다면 갈등 국면이 소강상태로 접어들 수 있다. 하지만 윤 총장이 법원 결정 이후 곧바로 대검찰청으로 출근하며 "헌법정신과 법치주의를 지키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한 대목에서 사실상 자진 사퇴는 없을 것임을 천명했다고 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문 대통령이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정할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결과를 지켜볼 수밖에 없다. 법무부는 애초 2일 징계위를 열고 징계 여부를 심의할 예정이었지만, 충분한 절차적 권리와 방어권 보장을 위해 윤 총장의 요청을 받아들여 오는 4일로 연기했다. 징계위에서 해임 등 중징계가 의결된다면 최종 결정은 문 대통령의 몫이 된다. 문 대통령이 재가한다면 윤 총장은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

어떤 형태로든 문 대통령의 부담은 크다. 윤 총장이 문 대통령의 결정에 불복하고 소송에 들어간다면 상황은 더욱 악화할 수 있다. 국정 동력을 빠르게 잃을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문 대통령이 추 장관과 윤 총장 모두 정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박상병 시사평론가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윤 총장을) 해임하지 않는다면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으로) 정국이 계속 혼란스럽고, 국정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은 결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윤 총장만 정리한다면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연말로 예상되는 개각 때 추 장관을 교체할 것으로 본다"라고 예상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