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IMR

[TF이슈] "엉덩이 툭툭" 송영길, 이번엔 "유엔사 족보 無"

  • 정치 | 2020-08-20 13:42
송영길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송영길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유엔군사령부는 족보가 없다"고 발언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6월 2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는 송 위원장. /배정한 기자

과한 언행 배경엔 차기 행보 위한 '존재감 과시' 분석도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부적절한 발언으로 연일 논란의 중심에 섰다. 송 의원은 전날(19일) 외교관의 뉴질랜드 현지직원 성추행에 대해 "친한 남자끼리 엉덩이도 치고 그런다"고 말한 데 이어 20일 유엔군사령부에 대해서 "족보가 없다"고 말해 '외통위원장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송 위원장은 이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정부가 전시작전권(전작권)을 회수할 경우에도 유엔 군사령부를 통해 미국이 개입할 가능성에 대해 묻자 "주한 유엔군사령부라는 것은 족보가 없다. 유엔에서 예산을 대 준 것도 아니고 주한미군에 외피를 입힌 것일 뿐"이라며 "이것이 우리 남북관계에 관해서 간섭하지 못하도록 통제해야 한다"고 했다.

미국으로부터 전작권을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돌려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선 "우리의 자주적인 자세에 달려있다"며 "우리에게 전시작전권을 갖는 건 너무 중요한 일이고, 국가 무력의 핵심인 이 군 작전지휘권을 대한민국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이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송 위원장 앞서 지난 19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선 전 뉴질랜드 주재 한국 외교관의 현지 직원 성추행 의혹에 대해 "친한 사이에 남자끼리 배도 한 번씩 툭툭 치고, 엉덩이도 한 번 치고 그랬다는 것"이라며 두둔하는 발언을 했다.

이에 정치권에선 "여당 의원의 왜곡된 인식이 한없이 황당하다"(황규환 미래통합당 부대변인), "동성 간이든 이성 간이든 원치 않는 성적 접촉은 '성추행'"(류호정 정의당 의원)이라는 비판들이 나왔다. 송 의원은 지난 6월에는 북한이 개성공단 남북연락사무소를 갑작스럽게 폭파한 데 대해 "대포를 쏜 것은 아니지 않으냐"고 말해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논란이 일었다.

송 의원의 연이은 과격 발언 행보에는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차기 당권 등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고의로 강한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는 것이다. 송 의원은 당초 오는 8·29 전당대회에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대선 유력 후보를 존중하겠다"며 사실상 이낙연 민주당 의원을 공개 지지한 뒤 불출마 선언한 바 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 ※ 이 기사는 ZUM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댓글 1개
AD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