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IMR

[TF현장] '분노' 추미애 "자괴감 느껴" …'아수라장' 21대 첫 대정부질문

  • 정치 | 2020-07-23 00:00
22일 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서 추미애 법무부장관(왼쪽)과 김태흠 미래통합당 의원(오른쪽)이 '법무부 장관 입장 유출 의혹'을 두고 한바탕 설전을 벌였다. /국회=배정한 기자
22일 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서 추미애 법무부장관(왼쪽)과 김태흠 미래통합당 의원(오른쪽)이 '법무부 장관 입장 유출 의혹'을 두고 한바탕 설전을 벌였다. /국회=배정한 기자

김태흠 "싸움하러 나오셨냐" vs 추미애 "모욕적 단어 삼가 달라"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왜 자꾸 따지려고 하느냐, 답변만 하면 되지. 지금 국회에 싸우러 나왔냐. 장관님 기분 가라앉히고, 여기 와서 싫은 소리를 들어야 하는 거다."-김태흠 통합당 의원

"싫은 소리를 들을 자세는 충분히 돼 있지만, 모욕적인 단어나 망신 주기를 위한 질문은 삼가 달라."-추미애 법무부 장관

5선 의원 출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김태흠 미래통합당 의원과 거친 설전을 이어갔다. 김 의원이 법무부 장관 입장 가안이 유출됐다는 의혹을 계속 제기하자 추 장관은 높은 언성과 불쾌한 표정을 있는 그대로 드러냈다. 김 의원도 지지않고 고성을 질렀다. 두 사람의 언쟁이 격화되자 통합당과 민주당 의석 모두에서 고성이 터져나왔고, 박병석 국회의장은 "예의를 지켜달라"며 진화에 나섰다.

22일 열린 국회 정치·외교·안보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선 야당의 집중 공세가 이어졌다. 첫 타자로 통합당 3선 의원인 김 의원이 등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성추행으로 피소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대한 추 장관의 입장을 요구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주무 장관이 왜 침묵하느냐"며 "며칠 전 기사를 보니 장관님 아들 문제는, 신상 문제는 더는 건드리지 말라고 세게 말하던데"라며 '2차 가해' 문제를 언급했다. 그러자 추 장관은 "이 사건과 아들을 연결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며 "질의에는 금도가 있다"고 일축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김 의원의 거친 질의에 굳은 표정으로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두 사람의 언쟁이 격해지자 민주당과 통합당 의석 모두에서 항의성 고성이 터져나왔다. /배정한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김 의원의 거친 질의에 굳은 표정으로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두 사람의 언쟁이 격해지자 민주당과 통합당 의석 모두에서 항의성 고성이 터져나왔다. /배정한 기자

이어 김 의원은 법무부 장관 입장 가안이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에게 유출됐다는 의혹을 언급했다. 두 사람은 '수명자' 표현을 두고 설전에 돌입했다. 수명자란 법률 명령을 받는 사람이란 의미로, 김 의원은 군 법무관을 지낸 최 대표가 추 장관 입장문에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이 "수명자란 표현을 자주 사용하느냐"고 묻자 추 장관은 "법전에 있는 말"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이 재차 "추 장관 발언 자료엔 '수명자'란 표현이 없다"고 하자 추 장관은 "법전에 있다"고 언성을 높였다.

이어 "그래서 어쨌다는 건가"라고 지적하자 김 의원도 덩달아 언성을 높였다. 추 장관은 이에 "망신 주기 위한 질문은 삼가 달라"고 맞섰다. 김 의원은 "제 말을 끊지 마시라"며 고성을 질렀고, 장내는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장내 소란이 잦아들지 않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양측을 진정시켰다.

이날 여당 의원들은 대체로 검찰을 비판하며 추 장관의 입장을 들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검언유착 사건'과 관련한 녹취록을 두고 추 장관의 소감을 묻기도 했다. 그러자 추 장관은 "고위 간부인 검사장으로부터 '일개 장관'이라는 막말을 듣는 것에 대해 자괴감을 느꼈다"고 답하기도 했다.

또 박 의원은 "수명자란 말을 내가 제일 먼저 했다. 추 장관도 김 의원도 모르더라. 수명자란 말은 금성·화성에서 떨어진 말이 아니"라며 앞서 있었던 두 사람의 논쟁을 일축했다.

김상희 국회부의장(가운데)이 대정부 질문에 참석해 박병석 국회의장(오른쪽)으로부터 사회를 넘겨받고 있다. 이날 헌정 사상 처음으로 여성 부의장이 대정부 질문을 진행했다. /배정한 기자
김상희 국회부의장(가운데)이 대정부 질문에 참석해 박병석 국회의장(오른쪽)으로부터 사회를 넘겨받고 있다. 이날 헌정 사상 처음으로 여성 부의장이 대정부 질문을 진행했다. /배정한 기자

이날은 김상희 국회 부의장이 박 의장을 대신해 질의를 진행하면서 처음으로 여성 부의장이 의장석에 앉게 됐다. 김 부의장은 "부의장으로서 첫 사회 맡게 돼 한 말씀 드린다. 헌정사상 처음으로 여성이 국회 의장석에서 회의를 진행하게 됐다. 오늘로 국회의 그림이 달라졌다"며 "감개무량하다. 여성이 여기까지 오는 데 73년 걸렸다. 오늘은 민의의 정당 국회에서 그동안 대표되지 못했던 인구 절반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상징적인 날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성중 통합당 의원은 박 전 시장의 장례 형태와 관련해 정 총리를 향해 비판을 던졌다. 박 의원은 "박 전 시장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지만, 가는 길 만큼은 꽃길이었다. 서울특별시장은 누가 결정했는가"라며 "애초에 박 전 시장 유가족들은 가족장을 원했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서울시청이 '국민들이 박 전 시장에 마지막 인사할 기회를 줘야한다'고 하면서 시장으로 바뀌었다. 여당이 철저히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 어떻게 생각하시느냐"고 따졌다.

정 총리는 이에 "박 전 시장이 오래 역임하며 공이 많다. 내 생각엔 서울시에서 그래도 예우를 하는 게 옳다고 판단해 그렇게 결정한 걸로 안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또 "(피해자를 향해) 피해 호소인, 피해 고소인 등 온갖 해괴한 표현이 나온다. 피해 호소인이란 건 박 전 시장이 잘못 없다는 걸 전제하는 것"이라며 "총리, 코로나 가짜뉴스는 대통령 한 마디에 그렇게 발빠르게 때려잡더니 박 전 시자 관련한 협박과 조롱 메시지는 왜 방치되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정 총리는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발생은 참 유감스럽다. SNS 등 어떤 방법으로든 그런 일은 절대 있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피해자가) 하루빨리 일상에 돌아가게끔 국가 및 관련법에 의해 잘 보호하고 우리 사회도 거기 적극 협력하는 게 옳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오른쪽)은 서울특별시장을 비판하는 박성중 통합당 의원의 질의에
정세균 국무총리(오른쪽)은 서울특별시장을 비판하는 박성중 통합당 의원의 질의에 "박 전 시장이 오래 역임하며 공이 많다. 내 생각엔 서울시에서 그래도 예우를 하는 게 옳다고 판단해 그렇게 결정한 걸로 안다"고 답했다. /배정한 기자

이날 대정부 질문에선 군 출신 인사들의 신경전도 펼쳐졌다. 군 선후배인 신원식 미래통합당 의원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향해 질문 공세를 이어갔다. 육사 37기인 신 의원은 1981년 임관했고, 공사 30기인 정 장관은 1982년 임관했다.

신 의원이 9·19 합의 이후 북한 정찰과 관련해 "무인기를 대체할 수단이 있느냐"고 묻자 정 장관은 "한·미 정보 감시 자산을 더 많이 운용하면서 표적 정보를 확인하고 있어 과거와 비교했을 때 큰 영향이 없게 운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신 의원은 "우리 군이 보유한 무인기가 7000억 정도인데 (9·19 남북군사합의에 위반되지 않는 정찰을 하려면) 5조원 정도, 여기에 조종사 확보 비행장 건설 유지하려면 구입비의 3배로 총 15조 든다"고 지적했다. 정 장관은 "고고도 무인항공기는 정상적으로 작전임무를 수행 중이며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기 위해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맞받았다.

영국 주재 북한 공사였던 '탈북민 출신'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은 첫 국회 데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질의에 앞서 연단에 올라 "4년 전까지만 해도 북한 공직자였던 제가 대정부 질문 단상에 서 있는 순간이 기적 같다"며 "김정은 남매도 인터넷을 통해 제 의정활동을 지켜보며 우리 국민의 포용성을 보고 불안감을 느끼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은 22일 국회 정치·외교·안보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서 북한과의 종전선언을 두고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은 22일 국회 정치·외교·안보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서 북한과의 종전선언을 두고 "북한이 핵보유국임을 인정하는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뉴시스

이날 태 의원은 북한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여당이 주장했던 종전선언에 대한 날선 비판을 내놨다. 그는 정 총리를 향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당시 우리 국민의 자존심과 국격이 무너졌다. 대통령은 '실망스럽다'는 말밖에 없었다. 앞으로 북한과 우리가 정상 국가의 관계가 돼야 한다면 이렇게 선전포고를 할 경우 유엔 안보리에 상정하고 북한의 무자비한 도발을 방지하는 게 해야할 일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정 총리는 "북한의 연락사무소 폭파는 참으로 잘못된 일"이라면서도 "그것을 어떻게 처리할 건지는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일"이라고 말을 아꼈다.

태 의원은 "저는 응당 북으로부터 사과를 받아내 우리 국민의 자존심을 세워줘야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유감이나 사죄를 받아낼 건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자 정 총리는 "그런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짧게 답했다.

태 의원은 또한 최근 민주당에서 추진 중인 '종전선언 국회 결의'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먼저 "지금 여당 의원들이 추진하는 종전선언 결의안이 국회에서 채택되면 북핵폐기가 견인될 것으로 보나"라고 질의했다.

정 총리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면서도 "그럼 태 의원은 전쟁 상태를 유지하고 싶느냐"고 반박했다.

태 의원은 "(북한은) 종전선언은 비핵화 조치와 바꿀 수 있는 흥정물이 아니다. 연관시켜 말할 경우 연연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미국에선 핵시설 신고와 검증 원칙에 동의하지 않고 종전선언하면 북한의 핵 보유국 위치를 인정하는 게 된다고 주장한다. 종전선언을 놓고 미국과 북한의 입장이 첨예한 대척점에 있는데, 민주당은 종전선언만을 주장한다. 이게 북미관계에서 현실적인 안이라고 보시나"라고 꼬집었다.

그러자 정 총리는 "종전선언과 비핵화는 다른 사안이고 남북간에 많은 문제가 있다"며 "종전선언만 있고 비핵화가 없는 게 아니라 서로 복잡하게 연결돼 있는 상황"이라며 한 발 물러섰다.

이어 "결국 남북간 대화 타협 통해서 어려운 길을 극복하고 한반도 평화의 길로 나아가는게 낫다. 종국적으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그런데 거기 나아가는 데 있어서 뭔가 출발점이 필요한데, 종전선언이 만약 이뤄진다면 그렇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 의원은 이에 반발하며 "(종전선언은) 북한의 핵보유국 인정 선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북핵 폐기가 없다면 '종전선언'이라는 선물을 김정은 남매에 갖다바치는 것으로 김정은 남매에 대한 항복이라고 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총리는 "종전선언을 논하는 건 북한 당국이나 김정은 남매를 위해서가 아니고, 대한민국 국민과 한민족을 위해 논하는 거다. 그점 태 의원은 참작해달라"고 응수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 ※ 이 기사는 NATE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댓글 4개
  • ※ 이 기사는 ZUM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댓글 3개
AD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