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쉼터 고가 매입 배임 의혹 등 소명할 듯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21대 국회의원 임기를 하루 앞둔 가운데,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성금 부정 유용 의혹 등 논란의 중심에 있는 윤미향 당선인이 공식 입장을 표명한다. 의혹을 떨쳐내고 정상적인 의정활동에 나설 수 있을지 주목된다.
28일 민주당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29일 기자회견으로 각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준비 중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내일(29일)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확정했다. 다만 시간이나 장소, 어떤 방식으로 할지 등은 윤 당선인이 아직 결정하지 못한 것 같다. 본인이 직접 공지한다고 해 당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설훈 최고위원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만간 당선자가 가진 예금 계좌, 사용처 등을 발표하기 위해서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계속 침묵할 경우 '사퇴 요구' 등 여론 악화를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6일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18세 이상 전국 성인 500명에게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70.4%가 윤 당선인이 사퇴해야 한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18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의원직 사퇴 의사가 없다고 밝힌 후 잠행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7일 21대 민주당 당선인 전원 대상 워크숍에도 불참했고, 앞선 지난 20일 국회사무처 주관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 25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장에도 불참했다.
윤 당선인에게 배정된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도 현재까지 윤 당선인 측 접촉은 없었다. 윤 당선인 사무실로 예정된 의원회관 530호 곽대훈 미래통합당 의원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만 계속 오고 있다. 윤 당선인 측에서는 방을 빼달라는 이야기도 없다. 우리는 29일 저녁까지 방을 빼고 30일부터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올 것"이라고 했다.
특히 윤 당선인이 29일 기자회견 하는 이유로 30일부터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국회의원이 되면 불체포특권 등의 권리를 누릴 수 있어 '버티기'라는 부정 여론이 거세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회기 중에는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과반으로 통과되지 않으면 체포되지 않는다. 국회의원 신분이 되면 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의혹들을 방어할 수 있는 것이다.
기자회견에서 윤 당선인은 △정의연 기부금·지원금 회계 부정 △개인계좌 후원금 모집 △경기 안성 쉼터 매매 △예금 3억여만 원 및 부동산 5채 현금 구매 자금 출처 등에 대해 소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의연은 정부 보조금과 국민 성금을 받았지만 회계에 제대로 기재하지 않아 회계 부실 논란을 받고 있다. 특히 윤 당선인은 이 돈 일부가 개인 계좌로 들어갔다는 '횡령'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안성쉼터 고가 매입과 관련해선 '배임' 의혹 혐의를 받고 고발당한 상태다.
만약 윤 당선인이 기자회견에서 제대로 소명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논란은 더 확산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민주당 지도부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악의 경우 윤 당선인 사퇴를 권고할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부정한 부분이 분명히 밝혀지면 당이 수호할 이유가 전혀 없다. 안고 가면 오히려 당에 부담이 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윤 당선인이 기자회견을 통해 각종 의혹을 털고 국회의원으로서 의정활동에 전념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이 할머니는 이날(28일)도 한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윤 당선인을 향해 "이런 엄청난 것(인권 운동)을 하루 아침에 팽개치고 자기 (국회에) 가고 싶다고 사리사욕을 챙겨서, 자기 마음대로 했다"며 비판했다. 하지만 여권에선 설 최고위원이 관련 의혹들에 대해 "지금 거의 신상털기식으로 온갖 걸 다 끄집어내는데, 들여다보면 사실이 아닌 게 과장돼서 나온 부분도 많이 있다. 그래서 윤 당선인은 억울하다고 얘기할 부분이 있을 거라고 본다"며 옹호했다.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