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文대통령 "청년 체감고용 개선·40대 고용부진 해소 전력 다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고용노동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업무보고를 갖고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고용노동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업무보고를 갖고 "고용 대책과 경제·민생 대책을 마련함에 있어서 이 점을 고려하여 더 긴장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와대 제공

"일자리,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최고 국정과제"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이 11일 "일자리는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최고의 국정과제"라며 "무엇보다 민간의 고용 창출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고용노동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업무보고를 갖고 이같이 언급했다. 또 "신종 코로나 때문에 생산 공정이 중국과 연계되어 있는 제조업과 관광, 서비스업 등이 당장 영향을 받고, 일자리 여건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고용 대책과 경제·민생 대책을 마련함에 있어서 이 점을 고려하여 더 긴장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일자리에서 반등을 넘어 국민께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는 해가 돼야 한다"며 "공공 부분이 마중물이 되어 민간 부분의 일자리 활력을 만드는데 더욱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결국 기업이다. 규제 혁신과 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해 주력 제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면서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데이터경제를 확산하고 바이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등 신산업 육성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 때문에 생산 공정이 중국과 연계되어 있는 제조업과 관광, 서비스업 등이 당장 영향을 받고, 일자리 여건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사진은 지난 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마스크를 쓴 이용객들. /이선화 기자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 때문에 생산 공정이 중국과 연계되어 있는 제조업과 관광, 서비스업 등이 당장 영향을 받고, 일자리 여건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사진은 지난 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마스크를 쓴 이용객들. /이선화 기자

세대·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한 문 대통령은 "올해는 특히 청년들의 체감 고용 여건을 개선하고, 40대 고용 부진을 해소하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40대 고용은 4차산업혁명이 진행될수록 더 큰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단기 대책과 긴 안목의 대책이 함께 강구되어야 할 것"이라며 "신속한 일자리 매칭뿐 아니라 재직자 교육과 전직 훈련, 창업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포함한 대책을 내실 있게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생산가능인구의 급격한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여성과 어르신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최대한 늘리는 방법밖에 없다"며 △경력단절 여성 취업 지원 강화 △부모 모두의 육아휴직 정착과 돌봄 확대 등 여성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올해 노인일자리 사업은 더 확대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어르신들께는 일하는 복지가 되고. 또 더 늦게까지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라며 "고용 연장에 대해서도 이제 본격적으로 검토를 시작할 때가 됐다"고 언급했다.

특수고용 노동자와 플랫폼 노동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에도 각별한 관심을 당부한 문 대통령은 "지난해 연간 노동시간이 처음으로 1,900시간 대로 진입했다. 일과 생활의 균형은 저출산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며 "주52시간제 안착과 함께 연간 노동시간 1800시간대 진입을 목표로 삼아 나아가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