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심리 위축 상황, 빨리 국회 열어야"…"헝가리 사고 수색, 애가 타"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며칠 후면 북유럽 3개국 순방이 예정되어 있다"며 "최소한 그 이전에 대화와 협력의 정치가 복원되고, 국회가 정상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는 9일부터 6박 8일 일정으로 북유럽 3개국(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을 국빈 방문하는 문 대통령은 순방 이전까지 국회가 정상화되길 촉구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언급한 뒤 "6월이 시작됐는데 아직 국회가 정상화되지 않아 국민들 걱정이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거듭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국회 정상화를 재차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들어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단 3일 열렸을 뿐이고, 4월 이후 민생 법안이 단 한 건도 처리되지 못했다"고 지적하면서 "정부 추경안이 제출된 지도 벌써 40일째가 된 만큼 국회에서도 답답함과 책임감을 느끼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미·중 무역 갈등 등 대외 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세계 경제 여건이 빠르게 악화되고 있다"며 "투자와 수출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고, 기업과 가계의 경제 심리도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노동시간 단축, 노인 인구 급증과 생산가능 인구 감소 등의 대내 여건에도 대응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엄중한 상황에 대처하고, 경제 활력을 만들기 위해 정부로서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여야 각 정당에서도 경제를 걱정하는 말들을 많이 한다. 그럴수록 빨리 국회를 열어 활발하게 대책을 논의해 주시고, 특히 추경안을 신속하게 심사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탄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에 대해서도 안타까운 심경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먼저 헝가리에서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은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께 깊은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며 "아직도 생사를 알 수 없는 실종자들과 가족들이 겪고 있을 고통스러운 시간에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이어 "정부로서는 헝가리 정부와 협력하며 최선을 다해 안타까운 상황에 임하고 있습니다만, 여러 가지 악조건으로 구조와 수색에 제약을 받고 있어 더욱 애가 탄다"며 "가족분들께서 기운을 잃지 않으시기를 바라고, 슬픔에 빠진 국민 여러분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실종자들과 피해 가족들을 위해 마음을 모아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모든 외교채널과 가능한 물적, 인적 자원을 총동원해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또한, 헝가리 정부와 협력해서 사고원인 규명에도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며 "각 부처는 사고수습이 마무리될 때까지 긴밀히 협력하며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피해 가족들에 대한 지원은 피해 가족들의 심경을 헤아려 내 가족을 돌보는 마음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피해 가족들이 구조와 수색 상황을 몰라서 애태우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모든 가족에게 최대한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언론에는 확인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서 부정확한 보도로 혼란을 주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해외여행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지시하면서 "해외여행 3000만 명 시대를 맞이해 사후 조력뿐만 아니라 사전에 안전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사고 수습에 적극 협력하고 있는 헝가리 정부와 구조·수색 장비를 지원해 준 오스트리아와 체코 정부, 수색에 공조하고 있는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등 하류 지역 국가 정부에도 사의를 표했다. 또 헝가리 현지와 국내 파견 구조대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안전사고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shincombi@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