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손혜원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표절 디자이너, 가슴에 손 얹어보길"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난 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신규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가 프랑스 무역투자진흥청의 '크리에이티브 프랑스'와 로고 이름부터 색상배열까지 모두 유사하다"고 지적했다./남윤호 기자

[더팩트 | 서민지 기자] 정부가 35억여 원을 들여 선정한 국가브랜드인 '크리에이티브 코리아(CREATIVE KOREA)'가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연일 공식 석상과 사회관계망네트워크에서 문화체육관광부를 향해 질타를 쏟아내고 있다.

브랜딩 디자이너 출신이자 당 홍보위원장인 손 의원은 7일 페이스북에 "표절이다 아니다는 담당 디자이너가 가장 잘 안다. 가슴에 손을 얹고 부끄럽지 않은지 다시 생각해 보라"면서 "제자나 후배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스승과 선배로 살아가기란 쉽지 않다. 말 한마디도 똑바로 해야 한다. 세상이 모두 지켜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손 의원은 전날(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난 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신규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가 프랑스 무역투자진흥청의 '크리에이티브 프랑스'와 로고 이름부터 색상배열까지 모두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손 의원은 새 국가 브랜드와 프랑스 산업 슬로건 이미지 자료를 제시하면서 "태극의 두 가지 색이라고 우겼던 빨강과 파랑이 프랑스 국기의 색이었다. 크리에이티브가 국가명 앞에 온 것, 빨강과 파랑을 쓴 건 명백한 표절"이라고 주장했다.

손 의원이 새 국가 브랜드와 프랑스 산업 슬로건 이미지 자료를 제시하면서
손 의원이 새 국가 브랜드와 프랑스 산업 슬로건 이미지 자료를 제시하면서 "태극의 두 가지 색이라고 우겼던 빨강과 파랑이 프랑스 국기의 색이었다. 크리에이티브가 국가명 앞에 온 것, 빨강과 파랑을 쓴 건 명백한 표절"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남윤호 기자

프랑스의 국가 산업 슬로건은 '크리에이티브 프랑스'(CREATIVE FRANCE)로 '크리에이티브'에는 파란색, '프랑스'에는 빨간색을 사용했고 크리에이티브 코리아는 그 반대로 색을 각각 적용했다.

손 의원은 같은 날 페이스북에 "점입가경이다. 이 일로 장관 한 분이 날아가게 생겼다. 돈은 둘째치고 나라 망신은 어떡하나. 만든 인간은 물론 심사한 사람, 지휘한 사람 모두 밝혀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발표 전에 프랑스 브랜드의 존재를 주무부처가 알았다고 한다. 그런데 큰 연관이 없다고 결론을 지었다고 한다. 그래서 곧 두 브랜드 간 아무 연관이 없다고 성명을 발표한다고 한다. 더 진한 코미디가 시작되려나 보다"면서 "더 이상 국민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마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체부가 "표절이 아니다"라고 발표한 이후 손 의원은 "법적으론 아무런 문제가 없을 수 있다. KOREA가 들어간 브랜드를 감히 누가 법적으로 제재하느냐. CREATIVE가 변별력이 없는 아무나 사용할 수 있는 단어라 자유롭게 사용했다고 한다. 그런 단어를 1년이나 걸려서 결정하느냐"고 언급했다.

mj7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