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배정한 기자
모두발언 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두번째).
[더팩트ㅣ국회=배정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최고위원회의 참석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제 위기 상황판 확인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국회가 국민의 간절한 염원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며 "탄핵열차는 출발했다. 결코 멈출 수 없다"며 오는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는 어제 계엄과 내란의 진상규명을 위한 상설특검법을 통과시켰고, 이번엔 여당 의원들이 다수 참여했다. 국민의힘이 민심을 받아들여 자율 투표를 한 결과"라며 "(국민의힘은) 14일 탄핵 표결에서도 의원들의 소신을 보장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두발언 하는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그러면서 "국방부는 공식적으로 국군통수권자가 윤 대통령이라고 하고, 외교부도 윤 대통령에게 외교 결정권이 있다고 설명한다"며 "국가수반 자리에 내란 수괴 혐의자가 있다는 것이 대한민국의 위기를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내란 사태는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된 사건이다. 심지어 계엄 명분을 위해 전쟁을 고의로 유도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하루빨리 대한민국 정상화를 이뤄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민석 최고위원(왼쪽)과 대화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모두발언 하는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내란제보센터 운영 알리는 한준호 최고위원.
hany@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