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20일 오후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에서 열린 청년 토론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배정한 기자
청년들과 기념사진 촬영하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앞줄 왼쪽)과 나경원 국민의힘 동작을 당협위원장(앞줄 오른쪽).
[더팩트ㅣ배정한 기자]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20일 오후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에서 열린 청년 토론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청년 토론회 참석한 서정진 회장(왼쪽).
기조연설 하는 서정진 회장.
서 회장은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나보고 왜 성공했냐고 그러면 이유는 딱 하나다. 내가 똑똑한 줄 알고 내가 발버둥 칠 때는 안 됐다"라며 "그런데 직원들이 나 때문에 고생한다는 걸 알았을 때,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성공의 이유였다"고 청년들에게 조언했다.
성공 비결에 대해 설명하는 서정진 회장.
토론회 진행하는 나경원 국민의힘 당협위원장(가운데).
이어 "나 같은 사업가가 되고 싶으면 항상 고마웠던 사람에게 진짜 고마워해라. 주변에 친구가 많아야 된다. 성공은 혼자 하는 게 아니다. 같이 하는 것"이라며 "(성공의 비결이) 똑똑하면 된다고 생각하면 똑똑한 거는 필요조건은 된다. 충분조건은 좋은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서정진 회장(오른쪽)에게 질문하는 정환보 닥터프레소 대표(왼쪽 두번째).
질문데 답변하는 서정진 회장(오른쪽 두번째).
그러면서 "세계에서 한국인은 경쟁력이 있다. 그래서 여러분도 경쟁력이 있다"라며 "우리 때보다 여러분들에게 더 많은 길이 열려 있다. 그중에 가장 좋아하는 걸 찾아라. 그리고 죽을 때까지 가라"고 강조했다.
토론회 진행하는 나경원 국민의힘 동작을 당협위원장(왼쪽).
대한민국 청년 파이팅!
hany@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