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낙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신기술개인정보과장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온라인 맞춤형 광고 정책 방안과 관련해 브리핑 하고 있다. /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임영무 기자] 고낙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신기술개인정보과장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온라인 맞춤형 광고 정책 방안과 관련해 브리핑 하고 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이날 브리핑에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행태정보가 누적·축적 수집되고, 처리 과정이 고도화됨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이 식별된 채로 처리되거나 사상·신념, 정치적 견해 등 민감한 정보까지 추론되는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보주체의 자기결정권을 보호하면서 기업이 법적 불확실성 없이 행태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형 광고 가이드라인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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