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를 위하여 싸우다 숨진 장병과 순국선열들의 충성을 기리기 위한 현충일인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청 앞에서 조기로 게양된 태극기가 펄럭이고 있다. / 국회=배정한 기자
[더팩트ㅣ배정한 기자] 나라를 위하여 싸우다 숨진 장병과 순국선열들의 충성을 기리기 위한 현충일인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청 앞에서 조기로 게양된 태극기가 펄럭이고 있다.
국기법에 따르면 우리나라 5대 국경일인 3·1절(3월1일), 제헌절(7월17일), 광복절(8월15일), 개천절(10월3일), 한글날(10월9일)과 국가기념일인 현충일(6월6일)에는 각 가정과 주요시설마다 태극기를 게양해야 한다.
현충일은 다른 국경일과 달리 조의를 표하는 의미에서 태극기를 일반적인 게양법과 다르게 조기(弔旗)를 게양한다. 조기게양법은 국기 깃면의 세로너비만큼 내려서 달아야 한다. 완전한 조기를 달 수 없는 경우에는 바닥 등에 닿지 않도록 최대한 내려서 달면 된다.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청사 등에는 국기를 연중 24시간 태극기를 게양하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게양하면 된다.
'태극기 조기 게양의 정석!'...태극기를 조기로 게양할 경우에는 함께 게양하는 다른 기도 조기로 게양 해야된다.
드문드문 태극기가 게양되어 있는 아파트 단지
현충일에는 조기 게양!
제대로 게양된 태극기
'조기 게양의 잘못된 예!'...깃봉 끝에 달려있는 태극기
찾아보기 힘든 태극기 게양
태극기 게양을 하지 않은 아파트 단지들
태극기 게양을 하지 않은 아파트 단지들
올바른 태극기 게양으로 순국선열들의 넋을 기려주세요!
hany@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