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지난달 1일 일본 정부는 고순도 불화수소 등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에 대해 한국으로의 수출을 규제한다 선언했다. 일본의 이번 보복 무역 조치는 대법원의 강제동원 노동자에 대한 배상 판결 등 우리 정부의 과거사 청산 움직임에 대한 보복으로 보인다. 이번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는 국민들 사이에 큰 반일감정을 불러일으켜 전반적인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으로 확산됐다.
이번 불매운동은 일본 역사 교과서 파동 등 과거 몇 차례 열렸던 불매운동과는 달랐다. 국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통해 유니클로, ABC 마트, 아사히 맥주 등 우리 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은 일본산 제품 리스트를 공유하며 일본 정부 규탄에 자발적으로 동참했다.
온라인을 매개체로 한 이번 불매운동은 상당한 결속력과 효과를 보였다. 불매운동이 시작된 7월 초 이후로 '에어리즘', '후리스' 등의 상품으로 국민적 인기 의류로 자리매김한 SPA 브랜드 유니클로의 매출은 약 30% 가량 떨어졌다. 줄곧 수입 맥주 판매량 1위를 달리던 아사히 맥주는 칭따오에게 1위 자리를 내주며 2위로 밀려났다. 관광 역시 마찬가지다. 일본 여행을 계획했던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여행을 취소했다. 국내 저가 항공사들은 일본 소도시 노선을 폐지했다. 그 결과 일본행 항공 여객은 13%가량 감소했다. 음식부터 의류, 차량, 관광까지 이번 보이콧으로 전반적인 산업이 큰 타격을 받게 됐다.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가)에서 제외한다는 움직임까지 나타나 이번 불매운동은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7월,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불매운동은 합니다!"라고 외치며 'NO JAPAN' 보이콧을 선언한 국민들의 모습을 <더팩트> 카메라에 담았다.
sejungkim@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