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新얼굴 新심장으로 돌아온 소형차 자존심 프라이드





▲ 기아자동차 신형 프라이드. / 문병희 기자
▲ 기아자동차 신형 프라이드. / 문병희 기자

[더팩트|황준성 기자] 국내 베스트 셀링카이자 소형 세단의 자존심 기아자동차 프라이드가 동급 최고의 상품 경쟁력으로 다시 태어났다.

기아차는 28일 서울시 광진구 W호텔에서 이삼웅 사장 등 기아차 관계자와 기자단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프라이드(프로젝트명 UB)의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 판매를 시작했다.

◆ 패밀리룩 입은 프라이드

프라이드는 지난 1987년 출시돼 국내 소형차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베스트 셀링카다. 기아차는 소형 차급의 대표 차종으로 자리매김해 온 프라이드의 차명을 그대로 이어 이번 신형 프라이드를 출시, 기아차 브랜드 고유의 정통성과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그대로 구현했다.

4도어와 5도어의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는 신형 프라이드는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스타일, 차급을 뛰어넘는 동력성능과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으로 무장했다. 소형차 이상의 가치를 원하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만족감과 감동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신형 프라이드의 가장 큰 특징은 패밀리룩을 계승한 점이다. 기아차의 독창적인 디자인 조형미학으로 확고히 자리 잡은 ‘직선의 단순함(The simplicity of the straight line)’을 바탕으로 ‘당당하고 개성 있는 소형차’라는 콘셉트하에 제작됐다.

기아차 고유의 패밀리룩 라디에이터 그릴과 날렵하고 스포티한 램프 디자인 등 기아차의 디자인 정체성이 반영된 요소들이 전체적인 조화를 이룸으로써 더욱 역동적이며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현했다.

또 전체적으로 세련되고 안정감 있는 디자인에 미래지향적 요소를 곳곳에 추가해 젊은 감각의 스포티한 스타일로 완성됐다.

이를 통해 신형 프라이드는 모던함, 강인함, 고급스러움의 공존이라는 높은 수준의 디자인 완성도를 바탕으로, 주요 목표고객인 젊은 층의 취향을 적극 반영하고 차세대 소형차 스타일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 기아자동차 신형 프라이드 내부 및 엔진
▲ 기아자동차 신형 프라이드 내부 및 엔진

◆ 신형 프라이드 제원

신형 프라이드의 주요 제원은 전장 4,365mm(5도어 4,045mm), 전폭 1,720mm, 전고 1,455mm, 축거(휠베이스) 2,570mm로, 기존 모델보다 전장은 115mm(5도어 20mm), 전폭은 25mm, 축거는 70mm 늘어나고 전고는 15mm 낮아져 넉넉한 실내공간과 함께 안정적이면서도 스포티한 스타일을 완성했다.

여기에 감마 1.6 GDi 가솔린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새롭게 탑재해 최고출력 140마력(ps), 최대토크 17.0kg?m, 연비 16.7km/ℓ 등 소형차의 한계를 넘어서는 강력한 동력 성능과 고효율의 연비를 동시에 실현했다.

신규 적용된 감마 1.4 MPi 가솔린 엔진 또한 최고출력 108마력(ps), 최대토크 13.9kg?m의 우수한 성능과 함께 16.1km/ℓ의 연비로 동급 최고 수준의 뛰어난 경제성을 달성했다. (4단 자동변속기 기준)

특히 1.6 GDi 엔진에는 정차 중 엔진을 일시 정지시키고 출발 시 자동으로 시동이 걸리도록 해 공회전을 제한하는 장치인 ‘고급형 ISG(Idle Stop & Go) 시스템’이 적용된 ‘에코 플러스’ 모델을 별도로 운영한다.

‘ISG 시스템’을 통해 17.7km/ℓ의 고효율 연비를 확보한 ‘에코 플러스’ 모델은 차량 스스로 엔진과 변속기 등을 능동적으로 제어해 실연비 개선 효과를 가져 오는 '액티브 에코 시스템'까지 갖춰 고유가 시대에 적합한 최고의 경제성을 확보했다. (6단 자동변속기 기본 적용)





▲ 기아자동차 신형 프라이드 외부 및 내부
▲ 기아자동차 신형 프라이드 외부 및 내부

◆ 안정성에 환경까지 고려

이러한 경제성을 바탕으로 신형 프라이드는 최근 환경부로부터 탄소성적표지 인증을 획득했으며, 제품의 생산·사용·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2)의 배출량을 최소화해 뛰어난 친환경성을 인정받았다.

이로써 기아차는 지난 2009년 K7이 탄소성적표지를 최초로 인증 받은 이후, K5, 스포티지R, 신형 모닝, K5 하이브리드 등 총 6개 차종이 인증을 획득하며 친환경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한층 강화했다.

대한민국 소형차의 대표 브랜드라는 명성에 걸맞게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최첨단 안전사양이 대거 적용된 신형 프라이드는 6에어백(운전석/동승석/사이드&커튼)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사고 발생 시 고객의 안전성을 극대화했다.

아울러 차체자세제어장치(VDC)와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을 통합적으로 제어해 차체 자세의 안정성과 조향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해주는 ‘VSM(차세대 VDC)’을 적용해 소형 차급을 넘어서는 최고의 안전 사양을 갖추게 됐다.

또한 ▲타이어 압력 저하 시 경고 표시를 해주는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를 동급 최초로 적용했으며, ▲언덕길 등지에서 재출발 시 차량 밀림을 방지하는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HAC)’ ▲급제동 상황 발생 시 후방 경고를 통해 사고를 예방하는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의 첨단 안전사양을 통해 동급 최고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밖에도 정면, 측면 등의 충돌 상황 발생 시 충돌 경로와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탑승객의 상해를 최소화시키는 최첨단 충돌 안전 설계를 통해 전방위적인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신형 ‘프라이드’는 고객 선호가 높은 다양한 고급 편의사양과 20~30대 젊은층의 취향을 적극 반영한 첨단 멀티미디어 사양을 대거 적용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프리미엄을 제공한다.

신형 ‘프라이드’는 운전대 내부의 열선을 통해 겨울철 안락한 운전 환경을 제공하는 ‘열선 스티어링 휠’과 운전자가 설정한 주행속도를 자동으로 유지시켜주는 ‘크루즈 컨트롤’을 각각 동급 최초로 적용해 운전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음성인식 7인치 내비게이션’을 동급 최초로 적용하고, 화질과 시인성을 크게 향상시킨 대형 LCD창을 통해 DMB, MP3 등의 재생은 물론 음성인식, 전자앨범, 후방카메라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최상의 멀티미디어 환경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더운 날씨에도 글로브 박스 내의 음료수를 시원하게 유지시켜주는 ‘글로브 박스 쿨링 기능’과 ▲공조장치 내부의 이온 발생기를 통해 실내 공기청정 기능을 수행하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를 각각 동급 최초로 적용했으며,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액티브 에코 시스템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등 고객이 선호하는 고급 편의사양을 대거 적용해 중형차에 버금가는 최고의 상품성을 확보했다.

지난 2006년부터 프로젝트명 ‘UB’로 개발에 착수한 신형 프라이드는 5년여의 연구개발기간 동안 총 1,900억원을 투입해 완성됐다.

이삼웅 기아차 사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오랜 시간 국민들과 희로애락을 함께 하며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성장해온 프라이’가 동급 최고의 상품 경쟁력으로 새롭게 태어났다”며 “스타일과 성능은 물론 경제성, 안전성, 실용성 등을 모두 만족시키는 신형 프라이드가 국내 소형차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획기적 차량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신형 프라이드 4도어 모델의 판매 가격은 ▲1.4 MPi 스마트 모델 1,250만원 ▲1.4 MPi 디럭스 모델 1,418만원 ▲1.6 GDi 럭셔리 모델 1,498만원 ▲1.6 GDi 프레스티지 모델 1,595만원 이다.

5도어 모델의 판매 가격은 ▲1.4 MPi 스마트 모델 1,295만원 ▲1.4 MPi 디럭스 모델 1,463만원 ▲1.6 GDi 럭셔리 모델 1,543만원 ▲1.6 GDi 프레스티지 모델 1,640만원이다. (자동변속기 적용 기준)

yayajoon@tf.co.kr

<사진 = 문병희 기자>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