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의령=이경구 기자] 경남 의령군이 새 도시브랜드(BI)를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새 도시브랜드는 지난 7일 열린 의령군의회 본회의에서 '의령군 상징물 관리 조례 전부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공식 확정됐다.
확정된 도시브랜드는 의령의 대표 상징인 '솥바위'를 모티브로 제작됐으며 의령의 초성 'ㅇ'과 'ㄹ'을 형상화해 시각적 정체성을 강화했다. 3개의 별은 이를 중심으로 국부 3명이 탄생한 상징적 의미를 담아 형상화한 요소로 대한민국 산업 발전의 출발지로서 의령의 역사성과 자긍심을 담아냈다.
또 '부자 1번지 의령'이라는 문구를 함께 담아 부(富)의 기운과 도전·성공의 이미지를 도시브랜드에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이번 도시브랜드는 군민 참여를 바탕으로 완성됐다. 군은 변화하는 시대 환경을 반영하고 의령의 고유한 정체성을 명확히 하기 위해 2024년 8월 '의령군 도시브랜드 제작 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2024년 9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주민 의견 수렴을 거쳐 도시브랜드 제작을 추진했으며 전 국민을 대상으로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군민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최종 디자인을 확정했다.
의령군은 주민 여론 수렴과 설문조사, 공모전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행정의 투명성과 공감대를 높이는 한편, 외부 용역을 최소화해 예산 절감 효과도 함께 거뒀다고 밝혔다.
군은 앞으로 도시브랜드를 군정의 통합 상징으로 활용해 각종 정책 홍보물과 행사·축제, 관광 콘텐츠, 공공시설물 등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의령의 도시 이미지를 일관되게 구축하고 대외 인지도와 도시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hcmedia@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