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구리시, 국가유공자 예우 한 단계 도약…마을버스까지 무료 이용
4개 마을버스 운수사업자와 협약…내달부터 시행, 500명 혜택 예상
백경현 "시민 모두 체감하는 교통 복지 정책 확대해 나갈 것"


백경현 경기 구리시장을 비롯, 구리시 4개 마을버스 운수사업자 관계자들이 27일 '구리시 국가유공자 마을버스 무료 승차 사업' 협약을 체결한 뒤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구리시
백경현 경기 구리시장을 비롯, 구리시 4개 마을버스 운수사업자 관계자들이 27일 '구리시 국가유공자 마을버스 무료 승차 사업' 협약을 체결한 뒤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구리시

[더팩트ㅣ구리=양규원 기자] 경기 구리시가 27일 지역 내 4개 마을버스 운수사업자와 '구리시 국가유공자 마을버스 무료 승차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2월 1일부터 상이 국가유공자가 관내 마을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시행한다.

시에 따르면 그동안 국가보훈부와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의 협약을 통해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 지원은 이뤄져 왔으나 마을버스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있었다.

이에 따라 국가유공자가 시내버스에서 마을버스로 갈아타거나 마을버스만 단독으로 이용하면 요금을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또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이용 시 '보훈 TOP 카드"가 일시 정지돼 시내버스 무료 승차 혜택을 받지 못하는 문제도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시는 지역 내 마을버스 운송 사업자와의 협약을 통해 국가유공자에 마을버스 무료 승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시에서 해당 운송 사업자에게 재정지원을 실시하기로 했다.

국가유공자는 별도의 신규 탑승권 발급 없이 탑승 시 국가유공자증, 상이군경회원증, 5·18 민주유공자 증서, 보훈 TOP 카드 등을 제시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백경현 시장은 "이번 제도 시행으로 전상군경, 공상군경, 4·19혁명 부상자 등 현재 시내버스를 무료로 이용하고 있는 약 500명의 국가유공자가 마을버스까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교통 복지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