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내포=노경완 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27일 치유농업센터에서 도·시군 담당자와 치유농장 운영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 농촌체험·치유농업 사업 및 사회서비스 체계 구축 협의회'를 열고 중장기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협의회는 농촌체험·치유농업 분야 시범 사업의 체계적 추진과 치유농장을 사회 서비스 제공 기관으로 등록해 농업·복지·교육이 연계된 통합 공공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의회는 도·시군 담당자 업무협의회와 치유농장 관계자와의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업무협의회에서는 올해 농촌체험 사업 추진 방향과 주요 과제, 도·시군 역할 분담 체계, 유관 기관 협력 강화 방안 등이 공유됐다.
농촌체험 분야는 학교 돌봄 체계와 연계한 '온돌봄 연계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고도화해 아동·청소년 대상 농촌체험 교육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학교 교육과 농촌체험을 연계한 공공교육 서비스 모델 구축과 지역 농가의 교육 서비스 역량 강화라는 정책적 의미를 가진다.
치유농장 관계자들과는 사회 서비스 제공 기관 등록을 위한 자문 결과와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사회 서비스 체계 구축 매뉴얼 활용과 시군 간 협업 절차에 대해 논의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치유농업을 농업활동 기반의 비약물적 건강증진 서비스로 정의하고, 복지·보건·교육과 연계한 공공 서비스 모델로 확대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치유농장 사회 서비스 제공 기관 등록 확대, 표준 운영 안내서 보급, 유관 기관 협력체계 구축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충남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농촌체험은 미래세대 교육과 지역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연결하는 핵심 정책 분야이며, 치유농업은 공공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 가능한 새로운 농업 가치 모델"이라며 "도와 시군, 유관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충남형 농촌체험·치유농업 모델을 전국 확산의 선도 사례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