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사회
검찰 사실상 마지막 인사…합수본부장 김태훈 고검장 승진
법무부 검찰국장에 이응철 춘천지검장
검사장 성명 참여 4명 법무연수원으로


법무부가 22일 검찰 검사장급 인사를 발표했다.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던 검사장들은 한직으로 꼽히는 법무연수원으로 좌천됐다. /남용희 기자
법무부가 22일 검찰 검사장급 인사를 발표했다.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던 검사장들은 한직으로 꼽히는 법무연수원으로 좌천됐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사실상 검찰 마지막 대규모 인사에서 정교유착 합동수사본부장인 김태훈 서울남부지검장이 대전고검장으로 승진했다. 검찰 인사와 예산을 총괄하는 법무부 검찰국장에 이응철 춘천지검장이 전보됐다. 대검찰청의 핵심인 기획조정부장은 박규형 대구고검 차장검사가 맡는다.

법무부는 22일 고위 검찰 간부 인사를 단행하고 대검검사급 검사 32명에 대한 신규 보임·전보 인사를 오는 27일 자로 단행했다.

검사장 중 핵심 보직으로 꼽히는 법무부 검찰국장에는 이응철 춘천지검장이 보임됐다. 수사-기소 분리 등 검찰개혁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대검 기획조정부장에는 박규형 대구고검 차장검사(검사장)가 임명됐다. 박 검사장은 검사장으로 승진하기 직전 대검에서 형사정책담당관을 맡으면서, 검찰개혁 등 업무를 관장했다. 이응철, 박규형 검사장은 이른바 '대장동 항소 포기 검사장 성명'에도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법무부의 예산과 대국회 업무를 담당하는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엔 차범준 대검 공판송무부장이, 법무실장에는 서정민 대전지검장이 보임됐다.

대검 형사부장에는 이만흠 의정부지검장이, 공공수사부장에는 최지석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이 임명됐다.

정교유착 검경합동수사본부장 김태훈 서울남부지검장은 대전고검장으로 승진했다. 이번 인사에서 유일한 승진이다.

'대장동 성명'에 이름을 올렸던 박현준 서울북부지검장·박영빈 인천지검장·유도윤 울산지검장·정수진 제주지검장 등 간부들은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발령 났다.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은 수사·기소 등 실무를 맡지 않는 연구직이다.

이와 함께 장동철 대검 형사부장, 김형석 대검 마약·조직범죄부장, 최영아 대검 과학수사부장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발령받았다.

서울 4대 지검장도 3곳이 교체됐다. 서울남부지검장에는 성상헌 법무부 검찰국장이, 서울북부지검장에는 차순길 대검 기획조정부장이, 서울서부지검장에는 김향연 청주지검장이 각각 임명됐다.

이 밖에 박진성 신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홍완희 신임 대검 마약·조직범죄부장, 안성희 신임 대검 공판송무부장, 장혜영 신임 과학수사부장, 정광수 신임 대전고검 차장검사, 조아라 신임 대구고검 차장검사, 이정렬 신임 전주지검장 등 7명은 이번 인사로 검사장으로 신규 보임됐다.

일선 지검장도 대거 물갈이됐다. 의정부지검장은 문현철 창원지검장, 인천지검장은 박성민 법무부 법무실장, 춘천지검장은 유광렬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대전지검장은 김도완 대검 공공수사부장, 청주지검장은 민경호 대전고검 차장검사, 울산지검장은 이준범 수원고검 차장검사, 창원지검장은 임승철 서울서부지검장, 제주지검장은 신대경 전주지검장이 임명됐다.

박철우 서울중앙지검장, 임은정 서울동부지검장은 유임됐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는 공소청 전환 등 검찰개혁 과제를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검찰 본연의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진용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며 "업무 역량 및 전문성, 리더십, 내외부의 신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형사·공판, 반부패·강력, 금융, 기획 등 다양한 전담 분야의 최우수 자원을 대검검사급 검사로 신규 보임했다"고 밝혔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