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 제25회 진주논개제가 오는 5월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경남 진주시와 진주문화관광재단은 21일 '제25회 진주논개제 제전위원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축제 준비에 들어갔다.
이날 위원회는 제전위원 34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는 등 문화와 예술, 유관 기관·단체, 청년 대표 등 사회 각계각층의 시민과 전문가들로 새롭게 위원회를 구성하고 총회를 개최했다. 총회에서 올해 논개제는 오는 5월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개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제전위원장에 안승권 연암공과대학교 총장을 위촉했다. 안승권 제전위원장은 서울대 전자공학 박사 출신으로 LG사이언스파크 대표, LG전자 사장을 거쳐 LG그룹 기술협의회 의장, 대통령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 등을 역임했다.
진주논개제는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 전투에서 순국한 논개를 비롯한 7만 민관군의 충절과 진주정신, 진주만이 가진 독특한 교방 문화를 보고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봄축제다.
안승권 제전위원장은 "진주논개제는 진주만의 독창적인 교방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전통예술 축제로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시기에 제전위원장을 맡게 돼 책임이 막중하다"며 "역사와 전통의 가치는 계승하되 현대적 재해석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축제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진주논개제는 전통적인 연희 요소를 축제 콘텐츠로 특화하고 ‘교방 플레이존’과 ‘교방 스튜디오’도 설치한다. 기존 콘텐츠의 몰입도를 높이고 ‘피크닉 존’을 확대하는 등 관람객의 편의시설도 개선할 계획이다.
조규일 시장은 "진주논개제의 역사적 의미와 축제 본연의 즐거움 등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도록 제전위원 여러분의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hcmedia@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