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이 대통령 "美 반도체 관세,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는다"
"정해진 방침과 원칙 따라 대응"
"100% 관세, 美 물가 전가될 것"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반도체 관세 우려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반도체 관세 우려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뉴시스

[더팩트ㅣ김정수·이헌일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미국의 반도체 관세 우려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통상적으로 나오는 얘기고 격렬한 대립 국면, 불안정 국면에서는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예상치 못한 요소들이 워낙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런 하나하나에 너무 일희일비하면 중심을 잡을 수 없다"며 "이럴수록 자기 중심을 뚜렷하게 갖고 정해진 방침과 원칙에 따라서 대응해 나가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반도체 문제는 대만과 대한민국의 시장 점유율이 80~90% 이렇게 될 텐데, 100% 관세 올리면 아마 미국의 반도체 물가가 100% 오르는 결과가 오지 않을까 싶다"며 "80~90% 독점을 하고 있는데 물론 조금은 부담을 하게 될지 모르지만 거의 대부분은 미국 물가에 전가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한미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를 언급하며 "대만보다는 불리하지 않겠다고 하는 합의를 이럴 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다 합의를 해놨다"며 "이럴 가능성이 있다고 그때 본 것"이라고 덧붙였다.

js8814@tf.co.kr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