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정치
李 대통령 "韓-伊 청소년, 한강·델레다 읽으며 우정 깊어질 것"(종합)
멜로니 총리와 정상회담 이어 오찬
이탈리아 조리법 가미한 한식 메뉴 준비
李 분홍색 스마트폰 깜짝 선물…함께 셀카도


이재명 대통령과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정상회담 뒤 공식오찬에서 건배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대통령과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정상회담 뒤 공식오찬에서 건배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19일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 뒤 오찬에서 "양국 청소년들이 한강 작가와 그라치아 델레다의 작품을 읽으며 서로의 음식과 노래를 자국의 것처럼 즐기게 될수록 양국 간의 협력의 지평은 넓어지고 우정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덕담을 건넸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멜로니 총리와 오찬 모두발언에서 "이탈리아 감독 로베르토 베니니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문화가 먼저 탄생하고 만들어진 나라라는 말을 남겼을 정도로 이탈리아는 명실상부한 세계 문화예술의 탄생지이자 중심지다. 그런 이탈리아의 청소년들이 K-컬처에 빠져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노래를 따라부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 빛나는 미래의 주역들이 있기에 재작년 수교 140주년을 기념했던 한국과 이탈리아의 관계가 새로운 140년을 향해서 함께 힘차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며 "그 여정 속에서 저와 멜로니 총리, 한국과 이탈리아가 서로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는 파트너로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오찬 메뉴는 한국 고유의 식재료를 이용한 한식 메뉴를 바탕으로 하되, 이탈리아인에게도 익숙한 조리법 및 식재료를 조화롭게 활용해 준비했다. 주전부리로 나온 수제 전병은 감태칩, 찹쌀칩, 홍국쌀칩을 이용해 이탈리아 국기색을 표현했고, 완도산 전복을 곁들인 갈비찜과 더운 야채 요리는 간장 양념에 이탈리아산 레드 와인의 풍미를 더해 대한민국과 이탈리아 양국의 우호적인 발전을 기원했다.

특히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파스타인 라비올리 모양으로 빚은 수제 만두와 함께 끓여낸 떡만둣국은 올해 첫 공식 방한한 멜로니 총리와 함께 새해를 축하하는 의미를 담았다. 멜로니 총리와 이탈리아 공식 수행원들은 이 떡만둣국을 맛보며 한식의 맛에 감탄했다고 강유정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찬을 마친 뒤 이 대통령은 분홍색의 삼성전자 갤럭시 Z플립 7을 멜로니 총리에게 깜짝 선물했고, 양 정상이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즉석에서 셀카를 찍기도 했다. 분홍색은 멜로니 총리가 가장 좋아하는 색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멜라니 총리와 이날 오전부터 소인수회담, 확대회담, 양해각서(MOU) 서명식, 공동언론발표 등을 진행한 뒤 오찬까지 함께 했다. 양 정상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인공지능·우주·항공·방산을 비롯해 문화·인적교류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뜻을 모았다.

교역 분야 협력을 양국의 경제 규모와 브랜드 파워에 걸맞는 수준으로 확대하는 한편 과학분야 협력도 확대해 인공지능·우주·항공 등 첨단산업으로 협력의 지평을 넓혀가기로 했다. 방산 분야도 서로의 강점에 기초해 상호보완적 협력을 추진한다.

또한 문화 및 인적교류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전시, 공연, 영화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교류를 통해 양국 국민 간 우호 증진을 도모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아울러 세계 평화에 기여하기 위해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