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오픈AI, 챗GPT에 광고 넣는다…"무료·저가 요금제에 적용"
챗봇 답변 하단에 광고 표시…민감 주제에는 표시 제외

미국 오픈AI의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챗GPT'가 무료 버전과 저가 요금제에 광고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미국 오픈AI의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챗GPT'가 무료 버전과 저가 요금제에 광고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챗GPT 제작사인 오픈AI가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인 '챗GPT'에 광고를 시범 도입한다.

16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에 따르면, 오픈AI는 챗GPT의 무료 버전과 가장 저렴한 상품인 '챗GPT 고'에 광고를 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고는 챗GPT 답변 아래쪽에 표시될 예정이며, 높은 요금제에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다.

오픈AI는 광고가 챗봇의 답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며, 사용자 대화 내용이 광고주에게 판매되지도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정치나 정신 건강과 같은 민감한 주제에 대한 답변에는 광고를 표시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사용자들은 '맞춤 광고 기능(personalization)'을 끌 수 있고, 18세 미만 사용자에게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다.

지금껏 오픈AI는 광고 도입에 부정적인 기조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폭발적인 AI 수요 성장에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추가 수익원이 불가피하기에 광고 도입 쪽으로 전략을 선회한 것으로 분석된다.

오픈AI는 향후 몇 년간 컴퓨팅 파워에 수천억 달러를 투입하기로 했으며,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해당 비용을 미래 매출을 통해 충당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픈AI는 이용자들이 광고를 통해 챗봇에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발견하기를 기대하며 이용자들의 피드백에 따라 접근 방식을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