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더머니12' 방영과 맞물려 힙합 부흥 기대

[더팩트ㅣ최현정 기자] 한국 힙합 신의 가장 뜨거운 감자 '쇼미더머니'의 새로운 시리즈가 드디어 공개된다.
음악채널 Mnet은 15일 오후 9시 20분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의 새로운 시즌인 '쇼미더머니 12'의 첫 회를 방영한다.
알려졌다시피 '쇼미더머니' 시리즈는 한국 힙합 신의 빛과 어둠을 모두 지닌 프로그램이다. '쇼미더머니'의 성공은 그전까지 마이너 장르 취급을 받던 힙합이 메이저 장르로 올라서게 만드는 계기가 됐고, 실력 있는 힙합 뮤지션을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쇼미더머니'로 인해 힙합 문화가 변질되는 것이나 프로그램 하나에 한국 힙합 전체가 좌지우지되는 상황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많았다.
화무십일홍이라고 '한국 힙합의 알파이자 오메가'라는 소리를 듣던 '쇼미더머니'도 추락하는 시청률과 화제성을 버티지 못하고 11시즌 만에 '일단' 막을 내렸다.
그리고 '쇼미더머니' 시리즈 종영과 맞물려 한국 힙합의 침체기도 길어지면서 결국 '한국 힙합=쇼미더머니'였다는 자조적인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단, 힙합 장르의 침체기는 음원 차트 등 표면적인 성적에 국한됐을 뿐 평단과 마니아층의 호평을 받은 수작은 꾸준히 나오고 있었다.

특히 2025년은 식케이 & Lil Moshpit의 'K-FLIP+(케이-플립+)', 염따의 '살아숨셔 4', 저스디스의 'LIT(릿)' 등 화제작은 물론이고 디지코어(Digicore)가 유행하면서 에피(Effie), 시스템 서울(SYSTEM SEOUL) 등의 신인이 큰 주목을 받는 등 양적으로도 질적으로도 매우 '아름다운 시절'을 보낸 시즌이기도 했다.
이에 음악계에서는 다시 약진하는 힙합 장르가 4년 만에 부활한 '쇼미더머니12'와 시너지를 발휘해 전성기의 위상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 레이블 임원 A씨는 "사실 과거에 비해 힙합 장르가 미디어에 노출되는 빈도가 줄어들었을 뿐이지, 힙합 신에서는 많은 뮤지션들이 꾸준히 활동하고 있었고, 꾸준히 좋은 음악을 내고 있었다"며 "'쇼미더머니12'가 시작되면 아무래도 이런 뮤지션들과 음악이 주목받을 수 있는 계기는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레이블 임원 B씨도 "이번 '쇼미더머니12'는 '세대교체'가 이루어지는 시즌이 될 것 같다"며 "11시즌으로부터 4년이 지나면서 새롭게 떠오른 래퍼들도 많고 유행하는 음악 스타일도 달라졌다. 참가자 리스트를 보면 과거에 '쇼미더머니' 시리즈에 출연한 래퍼도 있지만 새로운 이름도 많다. 신선한 힙합 뮤지션이 많이 주목받는 시즌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다만 긍정적인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일부에서는 "과거 최고 전성기만큼의 인기와 화제성은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이나 "래퍼와 그의 음악이 아니라 '쇼미더머니'를 통해 발표된 몇몇 곡만 화제가 될 수도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존대했다.
그럼에도 '쇼미더머니' 시리즈가 방영되지 않았던 시기와 비교해 더 많은 이슈를 몰고 올 것은 부정하기 어려운 일이다.
익명을 요청한 한 래퍼 겸 프로듀서는 "최근 들어 음악적으로 힙합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커지고 있다는 느낌은 분명 있다"며 "다만 좋은 음악이 있어도 이를 알릴 채널이나 콘텐츠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쇼미더머니12'는 이런 부분을 어느정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또 90년대, 2000년대에 활동한 한국 힙합 1세대 래퍼와 최근 데뷔한 신인 래퍼들이 직접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자리가 거의 없었다"며 "그러다보니 서로 생각하는 것이나 음악 스타일 등이 이어지지 못하고 있던 느낌이다. '쇼미더머니12'가 이를 잇는 연결고리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덧붙였다.
laugardagr@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