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고양시, 경기도 2025년 하반기 지방세 특별징수대책 평가 '최우수기관'
2회 연속 최우수기관 영예…시, 우수성·전문성 인정 자평
시 "선제·적극 징수 활동 통해 공정한 조세질서 확립·재정 확충 최선"


경기 고양시청사 전경 /고양시
경기 고양시청사 전경 /고양시

[더팩트ㅣ고양=양규원 기자] 경기 고양시가 경기도 실시 '2025년 하반기 지방세 특별징수대책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7일 시에 따르면 도는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체납액 정리 실적 △가상자산 체납처분 실적 △가택수색 실적 등 3개 분야, 총 14개 지표를 종합 평가했다.

시는 수원·용인·성남·화성 등 대규모 지자체가 포함된 1그룹에서 압도적인 실적을 기록하며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가상자산 압류 처분과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한 가택수색을 적극 추진해 체납징수 실효성을 크게 높였다. 체납자의 가상자산 보유 현황을 면밀히 분석해 체계적인 압류를 실시하고 은닉재산 추적과 가택수색을 병행하는 등 강도 높은 체납처분을 전개한 점이 호평을 받았다.

이와 함께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징수대책 추진 △금융정보를 활용한 체납 신 징수기법 활용 △경기도 최초 번호판 영치 전담 TF팀 운영 등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지방세 체납처분 정책을 펼치며 성실납세 문화 정착과 체납세 조기 정리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특히 이번 수상은 2025년 상반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된 뒤 이어진 쾌거라 시는 시 체납징수 행정의 우수성과 전문성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것으로 자평했다.

시 관계자는 "2회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은 체납징수 혁신과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시의 확고한 의지와 현장 중심 행정이 맺은 결실이다"면서 "앞으로도 납세자 권익을 존중하는 가운데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징수 활동을 통해 공정한 조세질서 확립과 시 재정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