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남해군, '고향사랑 정책축제' 매니페스토 문화정책 우수상 수상
남해군의 '고향사랑 정책축제'가 2025 매니페스토 문화정책 부문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남해군
남해군의 '고향사랑 정책축제'가 2025 매니페스토 문화정책 부문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남해군

[더팩트ㅣ남해=이경구 기자] 경남 남해군이 주민 참여형 정책생산 플랫폼으로 추진한 '고향사랑 정책축제'가 2025 매니페스토 문화정책 부문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고향사랑 정책축제'는 주민이 직접 문제를 발굴하고 실험·제안·평가까지 참여하는 구조를 통해 정책 참여의 일상화와 문화화를 실현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9월 남해관광문화재단 주최로 열린 '남해 고향사랑 정책축제'는 군민과 전문가, 지방행정이 협력해 주민 주도 정책생산 구조를 구현한 대표 사례로 평가받으며 매니페스토 문화정책 우수사례 본선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축제는 지역문제 발굴(147명 참여·52건 문제 등록), 문제정의 프로젝트(문제정의 보고서 10건 발간), 100만 원 생활실험실(4팀 참가), 군민평가단 참여 등 정책 생산 전 과정을 주민과 함께 설계·운영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축제 현장에서는 680여 명의 군민이 참여한 가운데 정책마켓, 정책경매, 투표로 정책 14건이 제안되고 그중 11건이 최종 채택되는 성과로 이어졌다. 이 과정은 기존 행정 중심 정책과 달리 주민이 정책의 주체로 참여하고 결정하는 문화적 공론장으로 자리매김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