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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중량표시제, 매장별 '제각각'에 소비자 '혼란'
10대 치킨 프랜차이즈 대상…내년 6월까지 계도기간
자사앱·배달앱 도입 중…콤보 메뉴는 조각 수 사용


지난 15일부터 '치킨 중량표시제'가 시행된 가운데 매장, 배달앱 반영은 아직 더딘 상태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더팩트DB
지난 15일부터 '치킨 중량표시제'가 시행된 가운데 매장, 배달앱 반영은 아직 더딘 상태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더팩트DB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치킨 가격은 그대로 두지만 양은 줄이는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 논란이 계속되자 정부가 후속 조치로 '치킨 중량표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그러나 준비 기간이 약 2주로 짧았던 탓에 매장별로 표기 여부가 제각각인 데다 배달앱 반영도 아직이라 소비자 혼란은 당분간 불가피할 전망이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치킨 중량표시제'가 지난 15일부터 시행됐다. '치킨 중량표시제'는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조리 전 닭고기의 총중량(g) 또는 닭 호수를 메뉴판·온라인·배달주문 화면 등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는 모든 경로에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한 제도다.

이번 제도는 BHC·BBQ치킨·교촌치킨·처갓집양념치킨·굽네치킨·페리카나·네네치킨·멕시카나치킨·지코바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 등 상위 10대 치킨 가맹본부와 소속 약 1만2560개 매장이 대상이다. 정부는 내년 6월 30일까지 계도기간을 정했으며 이후에도 시정되지 않을 경우, 시정명령은 물론 반복 위반시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도 가능하다.

도입 배경에는 교촌치킨을 둘러싼 '꼼수 인상' 논란이 있다. 지난 9월 교촌치킨은 순살치킨 메뉴의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조리 전 중량을 700g에서 500g으로 약 30% 줄였다. 원재료의 경우 기존 '닭다리살 100%'에서 닭다리살에 안심을 일부 혼합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이에 지난 10월 진행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슈링크플레이션'으로 질타를 받았으며 결국 변경된 메뉴에 대해 기존 중량 및 구성으로 되돌렸다.

정부는 가격 인상은 없으나 양을 줄이는 방식이 소비자를 기만할 뿐만 아니라 체감 물가를 끌어올리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지난 2일 공정거래위원회,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식품분야 용량꼼수 대응방안'을 합동으로 발표했다.

제도가 시행되자 프랜차이즈들은 매장 메뉴판·자사 홈페이지·앱을 중심으로 중량 표시를 적용 중이다. 다만 시행까지 준비 기간이 약 2주에 불과했던 만큼 아직 정착이 안 된 곳도 존재한다. 일부 매장에서는 메뉴판에 중량이 기재돼 있지 않아 매장 내 QR코드나 홈페이지에 들어가야만 알 수 있다.

교촌치킨은 지난 9월 일부 순살 메뉴의 조리 전 중량과 원육 구성을 변경했으나 종전대로 되돌린 바 있다. /더팩트DB
교촌치킨은 지난 9월 일부 순살 메뉴의 조리 전 중량과 원육 구성을 변경했으나 종전대로 되돌린 바 있다. /더팩트DB

치킨 업계 관계자는 "현재 매장 내 메뉴판 등 오프라인 인쇄물의 경우, 교체 및 제작을 위한 물리적인 준비 시간이 필요해 자사앱 및 배달앱 등 온라인 채널 역시 시스템 반영을 준비 중인 상황"이라며 "아직 제도 시행 초기 단계라 세부적인 표기 방식을 내부적으로 조율하고 있으며 계도 기간 내 정부의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확정되는 대로 차질 없이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치킨 업계 관계자는 "홈페이지 역시 자사앱처럼 개선 중이며 가맹점 메뉴판은 QR코드로 시스템을 구축했으나 디지털 약자를 고려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배달앱 화면까지 일괄 반영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배달앱의 경우 표기를 위해 앱 화면 전반을 수정해야 하기에 시간이 걸린다는게 업계의 설명이다. 배달앱 관계자는 "시스템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제도에서 가장 논란이 된 부분은 부분육(콤보) 메뉴다. 한 마리 단위 제품은 육계 호수 기준이 비교적 명확한 반면, 다리·날개 등 특정 부위로 구성된 메뉴는 조각마다 무게가 달라 중량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일부 브랜드는 조각 수 표시를 사용하고 있다.

중량 무게 외 자세한 매뉴얼이 없기에 소비자 인식에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또 닭다리살을 안심살로 바꾸는 등 원재료 혼합방식에 대한 대책도 아직 부재한 상태다.

소비자 A씨는 "일부 기업들이 순살 치킨을 만들 때 닭다리살 같은 좋은 부위 대신 다른 부위의 비율을 조작해 재료비를 낮춘다는 얘기도 있다"며 "닭다리살이나 닭가슴살의 비중이 실제로 어떻게 되는지도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제도가 향후 슈링크플레이션 억제 효과가 있으나 정확한 판단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중량을 표시해도 소비자 입장에선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 기준이 어려울 수 있으며 치킨 박스에 중량 스티커를 붙여야 한다"며 "이제 시행되는 제도이기에 과거에 비해 줄었는지 알 수 없으나 브랜드별로 비교 가능해 경쟁에 부담을 느껴 슈링크플레이션을 하기 쉽지 않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culture@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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