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체크 시장점유율 34개월 연속 1위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국내 해외여행 대표 플랫폼인 '트래블로그' 서비스 가입자가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트래블로그'는 국내 외국환을 선도하는 하나은행과 해외 특화카드에 진심인 하나카드, 그리고 하나금융그룹 통합 멤버십 앱인 '하나머니'의 콜라보(Collabo)를 통한 그룹 디지털 역량의 집대성 결과다.
트래블로그 서비스는 하나금융그룹 생활금융 플랫폼인 하나머니 앱에서 58종 통화가 무료 환전되고, 해외 결제·이용 수수료 없이 전 세계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은 2022년 트래블로그를 출시하면서, 금융권 최초로 △무료 환전(환율우대100%) △해외 결제·이용 수수료 면제 △해외 ATM 인출 수수료 면제 등을 시장에 표준으로 정착시켰다.
트래블로그의 환전금액은 총 5조4000억원을 넘기며, 국내 금융권 환전 플랫폼 중 최다 금액을 기록했다. 1000만 손님의 선택으로 해외 체크카드 시장점유율(M/S)은 34개월 연속 1위를 달성 중이다.
하나금융그룹은 트래블로그 서비스를 통해 손님들에게 총 3362억원의 비용 절감 혜택을 제공하며 '손님 중심'의 맞춤형 특화 서비스로 혁신 금융을 실천했다.
2022년 7월 18일 출시한 트래블로그는 100만 돌파에 11개월, 500만 돌파에 22개월이 소요됐으며, 41개월째인 지난 12월 1일 1000만을 돌파하며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 해외여행 플랫폼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트래블로그는 해외여행과 관련해 유일하게 오프라인 채널로 남아있던 '환전과 결제'를 혁신적으로 디지털화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트래블로그는 국내 5대 금융사 중 처음으로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인 '마스터·비자·유니온페이'와 제휴된 트래블로그 카드를 출시했으며,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받아 통화별 한도(200만→300만원) 확대하고, 외화 무료송금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 △모든 은행·증권·저축은행 계좌 연결 가능 △원하는 환율로 알아서 환전 해주는 목표 환율 자동 충전 △카카오페이(빅테크), 신세계(쇼핑), 플레이브(엔터), G-DRAGON(뮤지션) 등 다양한 외부 제휴를 통해 트래블로그 서비스 및 사용처를 확대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그룹 임직원들과 '트래블로그 1000만 돌파' 축하 자리에서 1000만 번째 손님을 초청해 감사 마음의 선물로 여행지원금 200만 하나머니를 증정했다.
함영주 회장은 "트래블로그는 24시간 365일 모바일 환전으로 현금 없는 해외여행을 선도하며, 합리적 소비와 경험의 가치를 중시하는 요즘 세대에게 딱 맞는 해외여행 필수품이 됐다"고 설명했다.
함 회장은 "트래블로그의 핵심 콘텐츠는 환전(하나은행)과 결제(하나카드)로 하나금융그룹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영역으로, 1000만의 여정은 감동과 감사의 연속이었다"면서 "앞으로도 차별화 된 가치와 최고의 손님 경험으로 대한민국 5천만의 트래블로그가 될 때까지 그룹의 역량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kimthin@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