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사회
경찰청·KT, 청소년 범죄 예방 활동…20만 명에 메시지
폭발물 허위신고, 사이버 도박, 전동킥보드·픽시 자전거 불법이용

경찰청은 KT와 청소년 범죄 예방을 위해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메시지를 통한 전략적 홍보 활동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김영봉 기자
경찰청은 KT와 청소년 범죄 예방을 위해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메시지를 통한 전략적 홍보 활동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김영봉 기자

[더팩트ㅣ김영봉 기자] 경찰청은 KT와 청소년 범죄 예방을 위해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메시지를 통한 전략적 홍보 활동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RCS 메시지는 기존 문자와 달리 카드형 이미지, 버튼식 URL 등 시각적 요소를 강화해 정보 전달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경찰청과 KT는 빅데이터 기반 고객 분석 기술을 활용해 초·중·고등학생과 학부모 20만 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범죄예방 메시지를 발송한다. 연령대, 가구 형태, SNS·게임 등 앱 사용 패턴에 따라 세분화해 범죄 위험군을 선별하고, 유형별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경찰청은 지난달 6일 첫 단계로 폭발물 허위신고 예방 메시지를 발송했다. 이달부터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급속히 확산되는 사이버 도박 피해 예방, 전동킥보드·픽시 자전거의 교통안전 위반 행위 예방 등 범위를 점차 확대한다.

특히 방학 기간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도박 유혹에 노출되기 쉬운 청소년들을 위해 △보호자의 관심 필요성 △도박 징후 확인 포인트 등을 카드뉴스 형식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전동킥보드와 픽시 자전거 관련 메시지에는 무면허 운전, 안전모 미착용, 1인 초과 탑승, 보도 주행 등 주요 위반 사례와 사고 위험성을 알기 쉽게 담았다. 픽시 자전거는 제동장치가 없어 도로교통법 위반 소지가 크다는 점도 함께 강조된다.

김호승 경찰청 생활안전교통국장은 "KT와의 협력으로 변화하는 청소년 범죄 유형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청소년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 전반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kyb@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