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전국
전남교육청, '전남형 방과후학교' 내실화…지역 연계 운영모델 확산
교육지원청 중심 행정지원·맞춤형 프로그램 확대…곡성·구례 전국 최초 모델 주목

전남도교육청이 '방과후전담실무사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전남도교육청
전남도교육청이 '방과후전담실무사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전남도교육청

[더팩트ㅣ무안=김동언 기자] 전남도교육청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전남형 방과후학교' 운영을 내실화하기 위해 교육지원청 중심 체계를 강화하고 학생 수요 기반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가장 눈에 띄는 사례는 곡성·구례 교육지원청의 '센터중심 방과후학교' 모델이다. 두 교육지원청은 전국 최초로 방과후학교 행정 전반을 교육지원청에서 일괄 지원하는 구조를 도입해 학교는 본연의 교육활동에 집중하고 프로그램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지역 문화·인적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 점도 눈에띈다. 곡성은 농악전수관, 향교유림회관 등과 협력해 '학교 밖'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고 곡성군미래교육재단과 함께하는 '곡성군립청소년관현악단', '꿈놀자초등관현악단'을 결성해 학생들은 물론 지역사회에 호응을 받고 있다. 구례는 학교 밖 방학 중 프로그램으로 마을관리협동조합과 함께 다양한 K-food 체험을 운영해 학생 참여도를 높였다.

이와 함께 완도군교육지원청은 지역 업체에 프로그램 운영을 위탁하는 방식으로 강사 수급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다양한 선택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교육지원청 중심의 방과후 교구 대여 사업을 시행 중이며 권역별 찾아가는 방과후 체험행사를 운영하고 등 현장 중심의 실질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남도교육청은 이러한 지역 중심 운영 모델을 확대하기 위해 21일 목포에서 '방과후전담실무사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하며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개선 방향을 공유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센터중심 방과후학교 지역 위탁 운영, 학생 수요 기반 프로그램 재구성 등 내실화 전략을 점검하는 데 중점을 뒀다.

전남도교육청은 앞으로 교육지원청-학교-지역사회 간 협력 모델을 확산해 방과후학교 운영의 품질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오는 2026년부터는 모니터링 체계를 고도화해 학생 중심 운영을 강화하고 지역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종만 학령인구정책과장은 "전남의 방과후학교는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하나로 묶어 학생들에게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교육 과정"이라며 "현장의 어려움을 줄이고 운영 품질을 높이는 지원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de32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