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재검토나 전 구간 중지는 무리"
(주)한강버스 자체 제작…업그레이드 이전"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20일 한강버스 운항 중단 요구에 대해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운항 전면 중지를 요구하는 것은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열린 제333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이영실 의원(더불어민주당, 중랑1)의 동절기 운항 중단 후 내년 봄 재운항 제안에 "사계절을 전부 운항하면서 데이터를 축척할 필요가 있다"며 운항 중단 요구에 선을 그었다.
이어 오 시장은 "이미 6개월간 적응 훈련을 거친 만큼 전면 재검토나 전 구간 운항 중지는 아니라고 본다"며 "다만 운항 횟수를 계절과 날씨에 따라 융통성 있게 조정하는 방안은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주식회사 한강버스의 사고 비상대응절차 메뉴얼에 선장의 언론지침 대응이 포함된 사실도 새로 확인됐다. 이 의원이 주식회사 한강버스로부터 확보한 사고 비상대응절차 메뉴얼에는 "선박 직원은 언론 접촉을 피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항상 그렇게 해야 한다"는 문구가 포함됐다.
또 "선장은 기자가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지, 그리고 공격적인 기자들이 어떻게 정보를 취득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사고 직후 선장은 가능한 한 신속하게 전 선박 직원의 휴대전화·태블릿PC 등 개인 통신기기를 수거해야 한다" 등의 지침도 담겼다. 나아가 기자 대응 시 "'실례하지만 급한 일이 있어 선박으로 복귀해야 한다'고 말한 뒤 즉시 현장을 이탈하라"는 구체적 행동 요령까지도 포함됐다. 언론 지침 대응은 총 5장에 이르렀다.

이 의원은 "메뉴얼에는 배터리 화재 관련해 8줄 밖에 없고, 언론 대응은 5장이나 된다"라며 "화재나 사고 유형 별로 승객대피, 동선확인, 조치사항 등의 내용은 없고 중대재해시 선박 직원은 언론을 피해야 한다는 내용만 있다"고 했다.
이에 오 시장은 "이 의원이 가지고 있는 메뉴얼은 업그레이드 되기 전"이라며 한강버스 주식회사가 이런 걸 만들 정도로 인력이 풍부한 조직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어떻게 만들었나 확인했더니 다른 선사들이 쓰는 걸 그대로 갖고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곧바로 "어제 한강버스로부터 받은 자료"라며 "다른 선사들은 그런 메뉴얼이 없다는 것도 확인했다"고 반박했다.
또 이 의원은 최근 항로 이탈로 발생한 한강버스 멈춤 사고와 관련해 선착장을 이크루즈 유선장 방향으로 이전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이 의원은 잠실새내역 나들목 인근으로 항로가 준설된 데에 "상식적으로 가스관 근처로 옮겼던 건 이해가 안 간다"라며 "현 지점은 가스관이 콘크리트로 덮여 준설을 더 하지 못해 수심이 낮아져 위험하다"고 했다. 앞서 시는 항로 준설 당시 접근성 강화를 위해 잠실 나들목 인근에서 잠실새내역 나들목 인근으로 선착장 이동을 결정했다.
이에 앞서 한강버스는 지난 15일 잠실선착장 인근에서 항로를 이탈한 후 저수심 구간으로 진입해 강바닥에 걸려 멈추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당시 선장은 항로를 알려주는 빨간색 부표의 불빛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고 진술했다. 부표 배터리 저하에 따른 선장 시야 확보 어려움이 사고의 원인이 된 셈이다. 잠실선착장 인근 구역은 저수심으로, 가스관 보호공 등이 있어 운항 시 주의가 각별히 필요하다.
오 시장은 "가스관은 그냥 노출돼 있는 게 아니라 콘크리트로 완벽하게 감싸고 있기 때문에 배와 충돌할 때 가스관이 부딪히는 일은 없다"라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항로 준수의 중요성을 선장들이 다시 한번 검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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