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현대글로비스가 폴란드향 K2 전차와 K9 자주포 운송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방산·중공업 등 브레이크벌크(대형·중량) 특수화물 운송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13일(현지시간) 자동차운반선을 통해 현대로템 K2 전차 20대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K9 자주포 21문을 폴란드 그단스크항에 운송했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에스토니아로도 K9 자주포 6문을 적시 운송했다.
방산 화물은 국가 안보와 직결돼 운송 과정에서 안전과 정시성이 요구된다. 운송 중 외부 충격으로 부품이 손상되면 다시 생산·조립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납기 지연은 국가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운반선 운용 노하우와 안정적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해상에서 육상 운송까지 종단 간 E2E(End-to-End) 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며 방산을 포함한 특수화물 운송 경쟁력을 선보였다고 강조했다. E2E는 물류 전 영역을 아우르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상반기부터 K2 전차 124대, K9 자주포 60문을 폴란드·유럽 각지로 안전하게 운송하고 있다. 현지 내륙 운송은 자회사인 아담폴이 맡아 해상부터 육상 운송까지 전담한 E2E 일괄 운송 체계를 완성했다.
K-방산 수출 물류뿐 아니라 주요 방산 전시회 운송까지 전담하며 국가 방산 영업 확대에도 이바지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부터 UAE(아랍에미리트), 폴란드, 호주, 미국 등 주요 방산 전시회에 출품되는 방산 화물 운송을 수행하며 K-방산 물류 파트너 역할을 맡았다고 전했다.
중공업·대형 브레이크벌크 화물 운송에도 나선다고 했다. 브레이크벌크 화물은 컨테이너에 실을 수 없는 대형·중량 특수화물로, 발전 설비·열차·항공기·광산 장비 등이 대표적이다. 고속열차와 석유화학 플랜트 설비, ESS(에너지저장장치) 배터리 등 프로젝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 자동차운반선은 다층 밀폐형 구조로 차량이 자가 동력으로 직접 선적·하역을 할 수 있는 RORO(Roll On-Roll Off) 방식을 갖췄다. 전차·자주포·철도차량 등 대형·중량의 브레이크벌크 화물을 크레인 없이 선적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그간 쌓아온 글로벌 운송 역량을 기반으로 특수화물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라며 "동시에 국가 전략 산업의 해외 진출과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에도 힘을 보탤 것"이라고 밝혔다.
bell@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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