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통합 매입으로 원가 개선해 가격 재투자"

[더팩트 | 손원태 기자] 이마트는 올해 1분기와 2분기에 이어 3분기도 실적 개선세를 이어갔다고 11일 밝혔다.
이마트는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이 전년 동 기간(7조5085억원) 대비 1.4% 감소한 7조4008억원을 기록했다고 잠정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1117억원에서 35.5% 증가한 1514억원을 썼다.
이마트는 2분기 흑자 전환에 이어 3분기도 실적 개선 흐름으로 3분기 누계 연결 영업이익이 전년 1242억원 대비 167.6% 늘어난 3324억원을 기록했다. 이 기간 매출은 21조7712억원에서 0.5% 감소한 21조6587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고물가 상황에서도 통합 매입을 통한 원가 개선과 가격 재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 상시 최저가 정책과 고객 중심의 공간 리뉴얼 전략 시너지를 내며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대형 할인 행사 '고래잇 페스타'와 주요 생필품을 상시 최저가 수준으로 운영하는 '가격파격 선언' 등이 가격 혁신을 주도했다. 해외 직소싱을 강화해 상품 경쟁력과 가격 우위를 동시에 확보하며 상품 혁신을 본격화했다.
이에 더해 '스타필드 마켓'을 중심으로 공간 혁신 리뉴얼을 추진했다. 스타필드 마켓 리뉴얼 이후 9월 말까지 일산점은 매출이 전년 대비 66%, 고객 수가 110% 증가했다.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도 이마트 수익성 개선을 견인하는 핵심 성장축으로 자리매김했다.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3.6% 증가한 1조4억원을 기록했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11.6% 증가한 395억원으로 집계됐다. 트레이더스의 올해 3분기 누적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27.2% 증가한 1127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개점한 마곡점(2월)과 구월점(9월)이 모두 첫 달부터 흑자를 기록하며 신규 출점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이를 통해 외형 성장과 함께 트레이더스의 시장 경쟁력이 한층 강화됐다.
고물가 속에서도 대용량·가성비 중심의 차별화된 상품과 글로벌 소싱 역량을 결합한 PB 브랜드 'T스탠다드'를 앞세운 전략이 핵심 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트레이더스만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연결 실적 개선을 뒷받침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고객이 꾸준히 찾는 스타필드 중심의 영업 호조와 다양한 개발사업 참여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을 이어갔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상승과 객단가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확대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고, 신세계L&B도 전반적인 수익성 개선 흐름에 힘을 보탰다.
이마트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본업 경쟁력이 외부 변수에도 흔들리지 않고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 결과"라며 "가격·상품·공간의 세 축을 중심으로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강화하고, 본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tellme@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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