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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교육'에 1조4000억 투입…전문가·교원 확보 과제
교육부,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인재양성 방안 발표

사진은 한 직장인이 추론 AI 모델 '딥시크 R1'을 이용하는 모습./장윤석 기자
사진은 한 직장인이 추론 AI 모델 '딥시크 R1'을 이용하는 모습./장윤석 기자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교육부가 인공지능(AI)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전 생애주기에 걸쳐 AI 교육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AI 기술 연구·개발을 선도할 과학기술 인재를 확보하고, 국민 모두가 AI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현장의 인적·제도적 기반이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AI 인재를 길러낼 전문가와 교원 확보가 주요 과제로 꼽힌다.

◆ 초중등에서 대학, 평생교육까지…보편적 AI 교육 확대 목표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인재양성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이번 방안을 통해 매년 약 8000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해 'AI 3대 강국 실현'을 뒷받침한다는 구상이다. 'AI 디지털시대 미래인재 양성'은 이재명 정부 국정과제이기도 하다.

이번 방안은 '전 생애주기에 걸친 보편적 AI 교육 확대'를 주요 목표로 설정했다. 그간 AI·디지털 교육 정책이 초·중등교육에 집중되면서, 고등·평생교육 분야 정책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는 문제의식에서다. 예산은 초·중등교육 분야에 9000억원, 고등교육 분야에 5000억원 등 1조4000억원을 배정했다.

고등교육 분야에서는 AI 학·석·박사 통합과정 신설을 위한 고등교육법 개정안 추진이 눈에 띈다. 우수 인재가 20대 초·중반에 산업계와 연구계에 조기 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현재 대학에선 학·석사, 석·박사 통합과정만 운영돼 박사학위 취득까지 최소 8년이 걸린다. 그러나 학·석·박사 통합과정이 도입되면 약 2년 6개월을 단축할 수 있다.

AI 인재를 양성하는 거점대학도 육성한다. 내년 거점국립대 3곳을 지정한 뒤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비전공 대학생도 AI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내년 AI 기본교육과정 개발·운영 대학 30곳을 선정해 학교당 3억원을 지원한다.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AI 부트캠프는 내년 37개교를 선정하며 지역 중심으로 뽑을 예정이다. 교육부는 "대학생들이 과제 등에 생성형 AI를 광범위하게 활용하는 현실을 고려해 제대로, 윤리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AI 리터러시 역량을 포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AI 평생 교육도 강화한다. 케이무크(K-MOOC) 등 온라인 AI 기본교육을 확대하고 재직자 AID 집중과정도 늘린다. 30세 이상 성인학습자가 경제적 부담 없이 AI 활용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디지털 평생교육이용권도 확대할 계획이다.

초·중등교육에서는 현행 교육과정 안에서 AI 소양 교육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중학교 정보과목의 경우 기존 68시간 중 13시간이던 AI 교육 시간을 21시간으로 늘릴 계획이다. 일반 학교보다 정보교과 시수를 확대할 수 있고, AI 동아리 활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AI 중점학교도 현재 730개교에서 2028년까지 2000개교로 단계적으로 늘릴 방침이다. 학교급별 AI 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해 국가교육위원회에 초·중등 교육과정 개정을 요청할 방침이다.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인재양성 방안'을 발표했다./교육부 제공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인재양성 방안'을 발표했다./교육부 제공

◆ 이공계 인재유출, 교원 부족 심각한데…교육인력 확보는 숙제

AI 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대학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교수진과 초·중·고에서 AI 소양 교육을 담당할 교원 확보가 중요 과제다. 그러나 현재 우수 이공계 인력의 해외 유출이 심각한 데다 지속적인 교원 감축으로 학교 현장 부담이 큰 상황이다. 전문 인력 확보 없이는 거액의 예산을 투입해도 AI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어렵고, 우수 인재 양성이라는 정책 목표 달성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교육부는 초·중등교육에서는 예비교원 단계부터 AI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최 장관은 "교육대학, 사범대학 등 교원 양성기관에서 충분히 준비된 예비교사들을 배출해 바로 투입할 수 있어야 한다"며 "전공과 무관하게 다른 교과 교사들도 AI 활용을 배우면 수업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정보교육 중심 교원 추가 확보, 교원 양성기관의 체계적 준비, 현직 교사 대상 연수 세 가지 트랙으로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AI 전문 인력 확보 방안으로 △국·공립대 교원 임용 시 AI 분야 우선 고려 및 연봉 책정 특례 추진 △업적이 큰 우수 교원이 정년 후에도 교육·연구 및 관련 업무를 지속할 수 있는 근거 마련 △국내 대학에서 정년 제한 없이 최고 수준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석좌교수제 도입(가칭) 등을 제시했다.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은 질의응답에서 "산업계, 연구계, 해외대학 근무하고 계시는 분들 중 우수한 분들을 국내 교원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나가고자 한다"며 "다른 기관에 재직 중인 전문가를 대학 교수로 임용해 실무 경험을 교육에 접목하는 겸임제도와 교수, 부교수, 조교수 등이 본업 외 다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대학 내 겸직제도도 활성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chaelo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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