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전주=김은지 기자] 전북도교육청은 10일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 예비소집과 유의사항을 재안내했다고 밝혔다.
2026학년도 수능은 오는 13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5시 45분까지 전주·군산·익산·정읍·남원·김제 등 도내 6개 시험지구, 총 66개 시험장에서 시행된다. 올해 수험생은 1만 7937명으로, 전년보다 896명 증가했다.
모든 수험생은 12일 예비소집에 참석해 수험표를 교부받고 유의사항을 안내받아야 한다. 부득이한 사유로 불참할 경우, 직계가족에 한해 수험표 대리 수령이 가능하다. 다만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수험표를 분실했을 때는 응시원서와 동일한 사진 1장을 가지고 시험 당일 시험장 시험관리본부에 신고하면 가수험표 발급이 가능하다.
수능 당일인 13일 시험장 입장은 오전 6시 30분부터 가능하다. 오전 8시 10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오전 8시 30분 이후에는 시험장 입장, 오전 8시 40분 이후에는 시험실 입실이 불가능하다.
특히 도내 시험장 중에 이름이 유사한 곳이 있으니, 본인의 배치시험장을 확인하고 이동 경로 및 방법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
수험생은 수험표와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결제·통신(블루투스 등) 기능 및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가 없는 아날로그 시계와 컴퓨터용 사인펜, 흰색 수정테이프, 흑색 연필, 지우개, 샤프심, 마스크는 휴대할 수 있다.
반면 통신․결제 기능이 있는 물품,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있는 물품, 충전식 물품 등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장 반입이 허용되지 않는다. 전자시계, 전자식 화면표시기가 있는 텀블러를 비롯한 전자담배나 보조배터리도 반입이 안 된다.
반입금지 물품을 시험장에 가지고 왔다면 1교시 시작 전 감독관에게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제출하지 않고 시험장 임의의 장소에서 발견되면 부정행위로 처리된다.
4교시 탐구 영역 시간에는 본인이 선택한 과목을 순서대로 응시하고, 해당 선택과목의 문제지만 올려두고 풀어야 한다. 선택한 과목의 순서를 바꿔 풀거나 선택과목 문제지를 동시에 올려두고 풀면 부정행위로 간주돼 시험 전체가 무효 처리된다.
코로나19 확진자는 올해도 일반수험생과 동일한 환경에서 시험에 응시한다. 시험 중 호흡기계통의 감염병 의심 증상이 나타나는 수험생에게는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
전북도교육청 중등교육과 관계자는 "시험 당일 실수로 당황하거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수험생 유의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며 "그동안 쌓아온 노력을 믿고 자신감을 가지고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sww9933@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