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공 배달앱 '서울배달+땡겨요'가 지난 10월 기준 전국 시장점유율 7.5%를 기록했다. 지난 2월 2.58%에서 7개월 만에 4.92%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서울시는 지난해 소상공인의 배달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서울배달+ 2.0'을 선보였으며, 올해 3월부터는 기존 복수 운영 체계를 단일화해 신한은행이 운영하는 '땡겨요'를 통합 운영사로 지정했다. 시는 행정·재정적 지원을 강화하고, 운영 효율과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민관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서울시(공공)는 정책과 지원을, 신한은행(민간)은 플랫폼 운영을 맡는 역할 분담을 통해 서비스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는 평가다.
가맹점에는 중개수수료 2%, 광고비 0원 정책을 유지해 부담을 줄였고, 소비자에게는 배달전용상품권·소비쿠폰·페이백 등 최대 30%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의 공공배달앱 소비쿠폰 사업과 연계해 이용 확산에도 힘을 보탰다.
이 같은 정책 효과로 '서울배달+땡겨요'는 주요 지표에서 모두 큰 폭의 성장을 보였다.
지난달 기준 누적 회원 수는 233만9975명으로 전년 대비 54.4% 증가, 가맹점 수는 5만5848개소로 전년 대비 28.4% 늘었다. 누적 매출액은 약 1140억원, 주문 건수는 460만건에 달했다.
시장점유율 또한 2024년 10월 2.34%에서 2025년 10월 7.5%로 약 3.2배 성장하며 민간 플랫폼과의 경쟁에서도 존재감을 키웠다.
서울시의 공공배달 서비스 활성화 홍보마케팅은 한국PR협회가 주관한 '2025 한국PR대상' 지방자치단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정책 홍보 성과도 인정받았다.
이해선 서울시 민생노동국장은 "올해 초 민간 운영사로 단일화하고 행정·재정적 지원을 집중한 결과,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 상생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정부·공정거래위원회·소상공인 단체 등과 긴밀하게 협력해 지속가능성과 자생력을 확보한 공공 배달앱 모델을 만드는 데 서울시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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